의정부시, 교통물류체계 지속가능성 평가 전국 1위

  • 등록 2014.04.21 14:40:56
크게보기

미래 세대를 위한 도시경쟁력 확보

의정부시가 교통물류체계의 지속가능성이 전국 1위인 것으로 평가됐다.

국토교통부가 지속가능한 교통물류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실시한 전국 73개 도시의 “교통물류체계 지속가능성 평가”결과 의정부시가 종합평가 점수 99.1점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한 것이다.

“교통물류체계 지속가능성 평가”는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의 효율적 관리 등 지속가능한 교통물류체계의 이행을 위한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제1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1조에 의하여 전국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평가이다.

이번 평가를 통해 지방자치단체 교통물류체계의 현황과 수준을 진단하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발전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관리기준에 미달되는 지자체의 경우 녹색교통개선 특별대책지역으로 선정되어 특별종합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교통물류체계의 지속가능성을 측정․평가․관리하는 지표는 환경적 지표군, 사회적 지표군, 경제적 지표군, 녹색교통 정책지표군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세부지표로는 온실가스 배출량, 교통사고 사망자 수,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및 이용 만족도, 교통혼잡비용, 승용차 자율 10부제 도입 여부 등이 포함된다.

금번 평가에서 의정부시는 특히 인구 1인당 도로부문(승용차)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전체 평가대상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대중교통 수송분담률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 지표도 다른 지자체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부터 4개 년도에 걸쳐 시행된 평가에서 의정부시는 해마다 높은 점수를 얻어 교통의 선진도시로서 지속가능한 교통 시책을 지향하고 이를 적극 추진하려는 시의 노력이 입증되었다.

시 관계자는 의정부시가 지난해 평가결과 10위에 이어 올해는 전국 1위라는 높은 성적을 거둔 만큼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녹색교통 장려 및 친환경 교통 시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4월 8일에 착수한 “의정부시 대중교통체계 효율화 버스노선 개편 용역”을 통해 대중교통을 활성화 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정복 bbmr6400@paran.com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