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보건소! 인플루엔자(독감)무료예방접종 실시

  • 등록 2014.09.25 11:30:01
크게보기

만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대상

의정부시보건소에서는 10월 6일부터 계절인플루엔자 우선접종 대상자 및 사회 취약계층 대상자에게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 할 예정이다.

이번 예방접종사업의 경우 동별로 지정된 장소와 날짜에 보건소와 동부보건과에서 2팀을 구성하여 직접 방문 실시하며, 해당 대상자의 경우 신분증만 지참하여 편리하게 접종 받을 수 있다.

접종기간은 10월6일부터 10월16일까지이며, 해당 접종기간에 접종을 받지 못한 경우는 10월 17일부터 보건소와 동부보건과의 직접방문을 통해 백신 소진시까지 접종이 가능하다.

의정부시 보건소 권순각 소장은 안전한 접종을 위해서는 평소 본인의 건강상태를 잘 파악하여 최적의 건강상태에서 접종받기를 권장하고 접종 전후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민홍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또한, 안전한 접종을 위해 이미 의료기관등을 이용하여 접종하신 대상자들의 중복접종은 금하도록 강조했다.(※ 계절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이란? 인플루엔자란,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데, 호흡기를 통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돼 갑자기 고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인후통, 기침, 가래, 콧물 등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건강한 사람은.수 일간 증상을 보인 후 회복되지만 만성폐질환자, 심장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해 사망할 수도 있다.

인플루엔자 증상은 보통 열감(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후통, 코막힘, 근육통 등이 흔한 인플루엔자 증상이랍니다.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정도 지나면 인플루엔자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흔히 열이 나고 온몸이 욱신거리면 단순한 감기몸살로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감기가 아니라 다른 질환의 ‘경고 증상’일 수 있다. 보통 단순 감기일 때는 증상이 1주 정도, 길어봐야 2주 정도지속이 되는데, 만약 감기 증상이 있는데 한 주가 지나도 호전되지 않거나 2주가 넘게 진행된다면 인플루엔자 증상일 수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계속적인 항원변이를 통해 아형이 변하기 때문에, 매년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적합한 백신이 개발된다. 따라서 우선접종 권장대상자인 경우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매년 맞아야 한다.

 

예방접종을 맞으면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고 한다. 하지만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주사로 입원을 줄이고 인플루엔자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이들은 인플루엔자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

 

김영기 bbmr6400@paran.com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