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나누고 문화와 커가는 지역사회

  • 등록 2014.11.20 14:08:43
크게보기

의정부예술의전당, <해피죤티켓나눔><낮달문화소풍> 등

성큼 다가온 연말, 풍성한 공연예술계 한가운데에서 경기도 의정부예술의전당(사장 박형식)이 다양한 문화소외계층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의 문화저변 활성화를 이끌고 있어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우선 의정부예술의전당은 오는 11월 29일(토) 유니버설발레단의 <호두까기인형>에 새누리 장애인 부모연대, 은빛사랑채 녹양노인주간보호센터, 나눔의샘 양로원, 의정부시 남자청소년 쉼터 등 의정부 및 동두천 지역의 문화소외계층 대상자를 초청하여 보다 폭넓은 계층에게 양질의 공연문화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경기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의정부예술의전당이 주관하는 “낮달문화소풍” 문화누리 기획사업으로서 경제적,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외부 문화 활동이 제한적인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공연, 전시, 체험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모셔오는 문화 서비스’ 개념의 지원사업이다.

이미 지난 11월 15일(토) 의정부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개최된 연극 <옥탑방고양이> 15시 공연에 지역의 문화소외계층을 초청하여 대학로 최고의 로맨틱코미디 연극을 함께 관람하며 유쾌하고 흥겨운 시간을 가졌다. 

이 기간 동안에만 약 340여명의 대상자들이 문화적 혜택을 누리는 성과를 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더불어 의정부예술의전당은 이번 낮달문화소풍 사업을 통해 <호두까기인형>을 관람하는 단체에게 간식 등 다양한 서비스 역시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의정부예술의전당은 지난    10월, <모스크바 국립 차이코프스키    콘서바토리 심포니오케스트라> 내한공   연과 11월 14일 연극 <옥탑방고양이>   11시 공연을 통해 “해피죤티켓나눔”   지원사업을 성황리에 이끌었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문화소외   계층에게 문화관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함   께하는 2014년 해피죤티켓나눔” 사업   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의   정부소방서 21명과 26사단 모범장병 39명을 초청하여 공연예술에 대한 거리감을 한층 좁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더불어 경기미용고등학교 학생 135명에 대한 추가 지원신청 및 선정을 통한 관람지원을 추진하는 등 관람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문화적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문화소외계층에게 공연․ 전시 관람료를 지원하여 지역의 문화향수 증진에 기여를 하고 있다.

의정부예술의전당 관계자는 “이처럼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의정부예술의전당은 평소 공연문화를 접하기 어려웠던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문화 향유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우리주변의 사회취약계층과 함께할 수 있는 문화 나눔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히며 소외계층에게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보급 ․ 전파하는 등 지역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앞장서는 공공극장의 사회적 책무에 대한 고찰을 경주해 나가고 있음을 알렸다.


 

홍희정 bbmr6400@paran.com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