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습진 발생원인 및 예방법

  • 등록 2008.05.14 14:57:56
크게보기

주부습진 발생원인 및 예방법






 


주부습진이란?  
   접촉 피부염은 황산, 알칼리 등 유독 물질이나 너무 뜨겁거나 찬물 등 자극적인 환경에 피부가 노출되어 손상되면서 발생합니다. 주부습진은 접촉피부염의 대표적인 것입니다. 특히 젊은 주부들은 미혼일 때는 집안 일을 하지 않다가 결혼 후 부엌일, 빨래 등 갑자기 물일을 많이 하게 되면서 손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부습진은 왜 생기나요?  
   물이나 세제가 피부에 장시간 접촉하게 되면서 각질층에 손상을 주게 되어 피부의 방어기전이 허물어져 피부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가정주부에 국한되지 않고 의료인, 주방장, 청소부 등과 같이 흔히 물에 접촉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남자에게도 같은 증상이 올 수 있지만 대다수가 주부들에게 나타나므로 주부습진으로 불립니다. 주부습진은 비누세제, 물일, 고무장갑, 흙일,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악화되고 지점토나 꽃꽂이 등의 취미생활, 약품을 만지는 작업일 때도 악화됩니다. 특히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이 있거나 어릴 때 태열이 있던 주부에게 생기게 됩니다. 
 
  주부습진의 증상은?  
   주부습진은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화학물질 등에 계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손에 홍반성 습진성 발진이 생기며 이 발진은 아토피 피부염이 있을 경우 더욱 현저합니다. 습진성 병변은 손가락의 건조, 발적으로 시작되며 손가락 말단부와 손등에 가려움증을 동반한 인설이 생깁니다.  
  
  주부습진의 치료 및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원인이 되는 물질을 찾아 이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초기에는 간단한 연고제 도포로 가능합니다. 급성기의 병변은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때에는 냉습포요법이 도움이 되며 심한 경우에는 전신적인 부신피질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만성기가 되면 피부가 건조하고 인설과 균열이 관찰되는데 이 시기에는 스테로이드 연고의 도포로 치료합니다. 주부들이 유념해야 할 것은 치료는 비정상적인 습진을 예전의 피부로 환원시키는 것이지 물이나 세제 등에 피부가 강하도록 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부습진은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예방을 위한 수칙
1. 접시, 주전자, 남비 등 그릇, 난로 등을 닦거나 씻을 때에는 긴 손잡이가 달린 솔을 사용하십시오.
2. 일상 가사의 잡일을 하실 때에는 고무장갑 대신 솔을 사용하십시오.
3. 빨래, 설거지 등은 한꺼번에 모아서 한 번만 하십시오.
4. 고무장갑 속에서 손이 더워지고 땀이 나는 것은 비누나 세제만큼 손을 자극하게 되어서 좋지 않습니다. 고무장갑 속에 반드시 면장갑을 끼시고 면장갑 내에 땀띠분이나 녹말가루를 뿌리십시오.
5. 한번에 30분 이상 고무장갑을 끼지 않도록 하십시오.
6. 고무장갑을 끼고서 너무 뜨거운 물에 손을 담그지 마십시오.
7. 축축한 것, 야채, 과일 등을 다룰 때에는 비닐장갑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고무장갑, 면장갑 속에 비닐장갑을 더 쓰셔도 좋습니다.
8. 마른 물건을 만지실 때에는 면장갑을 쓰고, 옥외에서 일을 하실 때에는 가죽장갑을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9. 어린이를 목욕시킬 때 쓰는 비누는 부드럽고 자극이 없으므로 맨손으로 어린이 목욕을 시키십시오. 그러나 손의 습진이 심하여 고무장갑을 끼었을 때는 위에 면장갑을 끼도록 하십시오.
10. 건조하고 먼지가 많이 나는 더러운 집안일을 할 때에는 면장갑을 끼어서 손이 심하게 더러워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불필요하게 손을 많이 닦는 일이 없어집니다.
11. 과일쥬스, 과일, 야채 그리고 날고기를 손으로 만지는 것도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12. 염증이 있는 피부에 양파 즙이나, 마늘 즙이 직접 닿는 것을 피하십시오.
13. 모직류는 가려움증과 자극을 유발시키므로 접촉을 되도록 피하십시오.
14. 헤어토닉이나 로숀은 손으로 바르시지 말고 브러쉬나 솜뭉치를 이용하여 바르십시오.
15. 머리를 감을 경우 다른 사람이 감겨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의 하나입니다.
16. 손에 습진이 있는 분이 피부를 닦을 때 주의하실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정용 세제로 손을 닦지 마십시오.
  이런 제품은 접시나, 옷, 벽, 마루의 때를 닦기 위한 것이므로 피부를 닦기에는 너무 강합니다.
   또한 드라이크리닝에 쓰이는 물질에 접하지 마십시오.
  2) 너무 손을 자주 씻거나, 오래 씻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손에 묻은 물을 닦을 때도 부드럽게 수건이나 화장지로 닦을 것이며, 박박 문질러서는 안 됩니다.
  너무 강한 비누는 사용하지 마시고 지방성분이 많이 포함된 비누를 (예: 도브, 페하세븐)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3) 순한 비누를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반드시 손을 잘 헹구십시오.
  4) 손이 붓고 발적되어 있는 급성기에는 비누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의정부신문사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