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방방곳곳 무용으로 행복을 전하는 문화 전도사 의정부시무용단

  • 등록 2007.08.25 14:48:32
크게보기

경기북부를 움직이는 뉴리더 - 의정부무용단 이미숙 단장편

전국 방방곳곳 무용으로 행복을 전하는 문화 전도사 의정부시무용단

 무용으로 아니 문화를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의정부시무용단의 이미숙 단장. 우리지역에서 우리 시민들을 위한 문화충족도 중요하지만 다른 타 시 ․ 군에 나아가 의정부시무용단의 진수를 보여주며 지금도 춤사위에 땀을 흘리고 있다.

- 의정부시무용단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면.

▶ 의정부무용단 국립무용단이나 시립무용단처럼 상주단체는 아니지만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유일한 무용단입니다. 그래서 자부심도 가지고 있습니다.

- 의정부시무용단은 해마다 정기공연을 하고 있다. 특별한 계기 있는가?

▶ 의정부시에는 좋은 극장이 있습니다. 밖으로 찾아가는 공연도 중요하지만 좋은 작품을 만들어 좋은 환경 속에서 객석에 여러분들을 모시고 좋은 공연을 무대에 올리면 좋겠다 싶어 1년마다 상반기 ․ 후반기 2번의 정기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작무용활동으로 인한 단원들의 실력 향상에도 기여하는 것 같아요. 만약 정기공연이 없다면 저희 무용단은 창작무용활동을 할 수 없잖아요. 그래서 정기공연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의정부시무용단은 의정부에서 뿐만아닌, 다른 타시(市)에서도 공연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 저희 의정부시무용단은 서울, 지역축제, 체전등의 총괄안무활동을 합니다. 우리지역에서 우리 시민들을 위한 문화충족도 중요하지만 외부에 나아가서 저희 의정부시무용단의 진수를 보여주고 저 또한 뿌듯함을 느낌니다. 한 예로 충남도민체전에서 총괄 안무를 맡은 적이 있습니다. 식전 ․ 식후 모든 행사를 진행했는데 체전에 오신 모든분들의 환호성을 들었을때 우리무용단이 잘하고 있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 작년에 이뤄졌던 제 10회 정기공연에서는 단동시 가무단과 합동공연을 펼쳤는데 어떠한 계기로 이루어졌으며, 연습과정 중에 힘든 점은 없었나?

 ▶ 의정부시의 자매시가 단동시입니다. 제가 단동시의 초청을 받아 인민문화원에서 공연도 해 보았고 단동시 무용단을 초청해 우리무용단과 합동으로 공연하면 의정부시민들에 좋은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겠구나 해서 작년 정기공연에서 합동공연을 가졌습니다. 문화의 힘으로 서로가 융합하여 좋은 공연을 펼칠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의정부시뿐만 아닌 대한민국 모든 국민을 위해 공연을 하신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의정부시무용단이 앞으로 가야할 길과 단장님의 소신이 있다면.

▶ 우리의 것은 좋은 것입니다. 전통이 있어야 창작이 있다고 믿기에 저는 전통을 지킬 것입니다. 의정부시무용단은 우리의 전통을 튼튼히 해서 창작활동을 할 것이며 내년부터는 현대적인 춤사위와 전통을 합쳐 공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무용단이 무용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금전적인 부분이 아닌 무용으로, 문화의 진정한 힘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태현 기자

의정부신문사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