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곡1동 'The G&B City 프로젝트' 본격 추진

  • 등록 2020.01.29 18:08:09
크게보기

조민식 권역국장, "주민들이 내 집 앞에서 늘 녹지복지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황사·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녹색공간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주거지를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 숲이나 공원 등 녹지공간이 많고 가까운 ‘숲세권’ 주거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의정부시 신곡1동 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조민식)는 더 푸르고 더 아름다운 의정부시를 만들기 위해 ‘The G&B City 프로젝트(이하 G&B 프로젝트)’를 지난해 5개 사업에 이어 올해에도 5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G&B 프로젝트는 ‘The Green and Beauty City 프로젝트’의 약자로, 녹화와 정비가 필요한 전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민선 7기 역점 사업이다.

 

지난해 7월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G&B 프로젝트를 통해 의정부시민에게 녹색복지서비스 확대 제공과 의정부시민 누구나 그린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기회 제공, 지속가능한 시민참여 행정구현의 초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 작년 신곡1동 행정복지센터(이하 신곡1동)는 녹화와 정비가 필요한 대상지를 현장 조사 및 발굴하고, ▲시민로 띠녹지 조성(신곡동 S-Oil주유소~신곡신일1차아파트진입로), ▲시민로 화단 정비(신곡동 S-Oil주유소 맞은편, 신곡고가차도 서울방향 진입방면), ▲동일로 화단 정비(신곡지하차도~장암주공사거리), ▲유휴지 공간 화단 조성(신곡1동행정복지센터 앞 공영주차장)사업을 추진해 시 역점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올해는 ▲신곡1동 G&B 주민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 ▲주민·자생단체 간담회 운영, ▲주민 참여 유도를 위한 지속적 홍보 등 주기적으로 주민과 의견 공유의 장을 마련하해 관 주도방식에서 벗어나 주민이 조성부터 참여하고 관리까지 구간별 단체 지정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해 지속적으로 사업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주민과 함께 만들어 갈 올해 신곡1동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민로 인도 화단 조성사업(한일유앤아이아파트 담벼락 앞 인도)

- 통행에 불편을 주던 기존 덩굴장미를 제거하고, 가로수 그늘에 강한 관목류 꽃길을 조성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아름다운 보도환경 제공

 

▷시민로 띠녹지 조성사업(신곡현대아파트 맞은편 인도)

- 띠녹지 화단을 신규 조성하여 신곡1동만의 특색 있는 명품 가로수길 조성

 

▷둔배미마을 진입로 정비사업(발곡초등학교~발곡고등학교)

- 통학로로 주로 이용하는 굴다리에 셉테드(CPTED·범죄예방 환경설계)기법을 도입하여 기존 어두컴컴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안전한 보행로 제공

 

▷공영주차장 울타리화단 정비사업(신곡동신아파트 앞 공영주차장)

- 울타리 결주 구간 연결 작업을 실시하여 보다 깔끔하고 쾌적한 도심환경 조성

 

▷시민로 꽃길 조성사업(신곡동 S-Oil주유소~신곡신일1차아파트진입로)

- 2019년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사계절 내내 꽃이 피고 누구나 걷고 싶고 가고 싶은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조민식 신곡권역국장은 “G&B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주민들이 내 집 앞에 늘 가까이 녹지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 역점사업에 대해 주민 여러분들의 애정어린 관심과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는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 시민참여 도시녹화 활성화를 위해 오는 2월 3일까지 ‘2020년 의정부시 도시녹화’ 주민제안을 접수받는다.

김동영 기자 ujbnews6400@hanmail.net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