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초등학교 총동문회장 윤성현[인터뷰]

  • 등록 2007.12.01 16:44:08
크게보기



‘새로운 100년을 향하여’




 ‘새로운 100년을 향하여’ 라는 슬로건을 내걸며 모인 중앙(옛 양주) 초등학교 총동문회가 지난 1월 26일 윤성현 총동문회장(41회) 취임식 및 정기총회를 가진 이후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 11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명문초등학교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의정부 중앙초등학교는 지난 1896년 6월 10일 한성사범학교 1회졸업생인 김구연 양주공립소학교 최초의 교원발령으로 시작을 하면서 1919년 양주군 시둔면 의정부리 224(현위치)에서 최초의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로 현재까지 수많은 인재와 유명인사를 배출한 명문학교 중에 명문 이다.




1986년 중앙초등학교 총동창회 발족을 위한 준비 끝에 1989년 홍남용 전 중앙초교 총동문회장이 취임 이후로 모교발전을 위해 많은 사업과 계획을 실시를 해왔으며, 그결과 1998년 8월경 경기도역사사료관 과 100주년기념관 설치, 양주(중앙)초등학교 백년사등을 발간하는 업적을 남기는등, 학교를 찾아오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료실을 개방해 예전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공부하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산역사의 교육의 장으로 만들고 있다.




현재 윤성현 총동창회장은 강당신축 계획을 포함한 선진교육시설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앞으로의 활동에 기대가 크다.




1. 중앙초교 총동문회 설립연혁 및 배경은 무엇입니까?




100년 전통의 초등학교에 총동문회가 없다는것이 너무 안타깝다는 홍남용 초대 회장님의 취지로 지난 1992년에 총동문회 조직을 만들어 15년이 지나 지금까지 학교와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동문들과 함께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 중앙초교 만의 자랑이 있다면 무엇이 있습니까?




여러 동문 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소개를 하자면, 먼저 문희상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홍남용 전 초대민선의정부시장, 원기영 전경기도3선도의원, 신광식 현 경기도 의원, 임무창 의정부 시의원, 김영민 의정부 시의원, 김효열 전 의정부 3선 시의원, 박세혁, 김경호 전의정부 3선 시의원, 이상곤 전 양주군수, 홍만용 의정부경전철주식회사사장 등 수많은 인재와 인물들이 의정부내, 대한민국 곳곳에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어 중앙초등학교를 더욱더 빛나게 하고 있습니다.




3. 여러 가지 사업들 중 대표적인 사업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기본적으로 모교의 발전과 선후배간의 친목과 우의를 도모하기 위해 동문회활동을 하고 있고, 장학사업, 불우학생돕기, 급식지원, 인성교육을 총동문회에서 참여하여 교직원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모교발전을 위해 방패막이와 지원병으로 적극적인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동문회의 중점사업을 말씀 드리면, 제일 필요로 하는 사업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저희 초등학교가 의정부시 초등학교 관내 에서 시설이 너무도 낙후되어있는 안타까움의 현실에 직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식당과 강당이 없기 때문에 졸업식 때도 교실이나 운동장에서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식당과 강당을 함께 쓸 수 있는 건물 을 만들기 위하여 최창호 교장선생님의 노력으로 경기도 교육청으로부터 예산의 50%을 지원받기로 하였고, 의정부시청에 나머지 50%를 지원을 받기위하여 동문들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 결과 가설계26억중, 도에서 13억을 지원해주기로 하고, 나머지 13억은 의정부시에서 지원받으면 바로 사업을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4. 동문회를 운영하시면서 애로점은 무엇이 있습니까?




총동문회이긴 하나 동문들의 참석이 아직도 조금 저조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초등학교이다 보니 초등학교는 신경이 좀 적으편이어서 (웃음)


동문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금년도 12월에 동문회모임이 있을 예정입니다.


아직 동문회 활성화가 못되었고, 선배로서 해준 것이 없지만 동문들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을테니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어 모교를 잊지말고 큰일꾼이 되어 교육의 기초인 초등학생 시절의 중앙초교를 잊지 마시고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또한 모교를 빛내주기 바랍니다. 앞으로 지역사회에 일익을 담당할수있는 훌륭한 인재를 많이 배출 할 수 있도록 총동문회에서 적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져서 이런 좋은 자리를 자주 가지게 되었음 하는 생각입니다.


특히 40~50대 동문들의 관심이 제일 필요한시기 라고 생각이 됩니다. 초등학교도 중고등학교의 3분의 1정도만 관심을 갖어 주신다면 더욱더 발전하는 총동문회와 중앙초교를 볼수 있습니다.




5. 끝으로 현 총동문회장으로써의 각오는 무엇입니까?


중앙초교 총동문회의 2대회장으로써 그동안 침체되어 왔던 동문회 조직을 활성화 시키고 시스템을 갖춘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관내 최고의 총동문회를 만들어 3대, 4대 그 후의 총동문회장들이 활약하고 지역사회와 더불어 사회발전과 인재양성의 토대를 만들 수 있는 기틀을 임기 내에 만들고 싶으며, 많은 동문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기나긴 역사만큼이나 뿌리가 살아있는 총동문회가 되는데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윤성현 총동문회장 프로필




1949년 2월 11일생


의정부 양주(중앙) 초등학교 41회 졸업




88년 사단법인 구리청년회의소 회장 역임


90-92 남양주경찰서 청소년 선도위원회 위원장 역임


90-92 사단법인 구리, 남양주 B.B.S 지부장 역임


87-96 구리시 위민 봉사위원회 부회장 역임


98-99 구리 제일 라이온스 클럽 회장 역임


03-04 국제라이온스 협회 354-H 지구 초대 부총재 역임


04-05 국제라이온스 협회 354-H 지구 2대 총재 역임


현 의정부시 애향회 자문위원


현 의정부 중앙(양주)초등학교 총 동문회장




고태현 기자

의정부신문사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