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혈액순환 개선 오미자

  • 등록 2008.01.26 12:57:20
크게보기

 
오미자는 10월 하순경 열매가 완전히 성숙하였을 때 따서 오물을 제거 하고 채로 쳐서 시루에 넣고 살짝 쪄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널어서 말리면 되는 것이다.
맛은 신맛이 나고 기운은 따뜻하다.
 
차의 효능
오미자는 달고 시고 맵고 짜고 쓴맛이 있으므로 5가지의 맛이 들어 있기 때문에 오미자라 한다.
오미자는 중극신경을 흥분시키며 심장의 혈관을 조정하여 주므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주게 되고 시력을 도와 주며 자궁을 흥분시키며 수축작용이 있다.
혈압을 내려주기도 하고 위액의 분비를 조절하며 담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자양, 강장, 피로, 몽정, 유정, 만성설사를 다스린다.
오미자에는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졸음을 쫓고 과로로 인한 기억력감퇴, 시력감퇴 증세에 좋다.
 
차 만드는 법
오미자는 그대로 물에 넣고서 끓이게 되면 신맛 때문에 먹기에 역겨우므로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물 2리터를 끓여 그 물에 오미자를 20알 정도 넣어서 10시간 이상 울거낸 후에 오미자를 건져 내고 차를 마실 적마다 마실 양만큼 덥혀 마시게 되면 기가막힌 차맛을 느낄 수 있다.
참조:  [차를 즐기며 병을 치료하는 한방차요법] - 정진호  


오미자의 효능



① Gomisine A와 Schizandrin은 신경안정작용이 강하고 간세포부활작용이 강하며, 간의 해당작용을 강화하고 간염으로 인한 sGOT sGPT의 수치를 개선한다.
②  Deoxyschzandrindsm 과다한 위산분비를 억제하고 위궤양을 수복한다.
③ 심근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심근의 운동능을 강화하며 심장, 신장 소동맥의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④ 거담작용을 한다.
⑤ 가토(家兎)의 생식세포증식작용과 난소의 배란촉진작용이 증명되었다.
⑥ 인체의 노화를 지연한다.



http//onrpark.onnuri.co.kr



 


 









오미자는 감(甘) ·산(酸) ·고(苦) ·신(辛) ·함(鹹:짠맛) 등의 5가지 맛을 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특이한 향기가 있고 약간의 타닌이 들어 있다. 오미자차는 옛날부터 한방계에서 폐기(肺氣)를 보(補)하고 특히 기침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 목소리가 가라앉았을 때 마시면 효험이 있다.
의정부신문사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