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납세 고민하지 마시고 상담해 주세요!!!
포천시, 체납세 상담안내제 추진으로 체납액 10억원 이상 감소
포천시는 체납세 때문에 고민하는 납세자에게 성큼 다가가는 체납세 상담 안내제를 적극 추진하여 많은 체납자들이 상담후 자진납부를 하는 등 많은 납세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세정과 사무실 벽면에 체납세 고민하지 마시고 상담해 주세요!!!라는 현수막을 부착해 체납자가 편안한 마음으로 상담을 할 수 있게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독촉고지서 및 압류통지서 개봉부분에 컬러로체납세 고민하지 마시고 상담해 주세요!!!라는 문구와 그림을 삽입해 발송하는 등 상담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 독려하고 있다.
이 같은 결과 지방세 체납액 결산이월액이 2005년 107억원, 2006년 134억원으로 증가하고 있었으나 2월 27일 현재 124억원으로 10억원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으며 특히 최고 15년 된 체납세 등을 징수하는데 그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시는 2007년 결산이월액 100억원 만들기를 목표로 홍보문을 포천시 277개 전 마을게시판에 부착하고대포차 등을 신고하면 강제견인 후 공매를 통해 체납세에 충당한 금액의 범위내에서 일정비율의 징수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는 사항도 홍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포차 및 외국인이 자동차세를 체납하고 출국한 차량에 대하여는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모두 강제견인 후 공매를 통해 체납세에 충당하는 등 조세질서를 확립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우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