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각 부위별 특징, 용도

  • 등록 2008.07.07 14:48:02
크게보기



소고기 각 부위별 특징· 용도


 


 




▶목심=목덜미 부위로 등심보다 질기며 스테이크,구이, 불고기 용도로 사용된다.


▶앞다리=오금에 붙은 고기로 오랜 시간 물에 넣어 가열하면 연해진다. 속한 부위는 부채덮개살 꾸리살 부채살 앞다리살 갈비덧살로 육회, 스튜, 탕, 장조림,불고기 용도로 쓰인다.


▶사태=오금에 붙은 질긴 부위로 오랫동안 물에 넣어 가열하면 연해진다. 속한부위는 상박살 앞사태 뒷사태 뭉치사태 아롱사태로 육회, 탕, 스튜, 찜을 만들어 먹는다


▶양지=목 밑에서 가슴에 이르는 부위로 오래 끓이면 맛이 좋으며 냉면 육수를 우리는 데 널리 사용된다. 속한 부위는 업진안살 치마양지 앞치마살 양지머리 차돌박이 업진살 치마살로 국거리, 스튜, 분쇄육으로 사용된다.


▶갈비=소를 잡았을 때 가장 많이 얻어지는 부위며, 속한 부위는 본갈비 꽃갈비 참갈비 갈비살 마구리토시살 안창살 제비추리로 불갈비, 찜, 탕, 구이로 이용된다.


▶등심=갈비 위쪽에 붙은 살로 안심 채끝과 함께 상급 고기로 취급되며 등심구이, 스테이크, 전골 용도로 사용된다.


▶채끝=등심과 이어진 부위로 안심을 에워싸고 있다. 스테이크, 로스구이 용도로 쓰인다.


▶안심=등심 안쪽에 위치한 부위로 가장 연하며 고급 스테이크, 로스구이, 전골을 만들때 사용된다.


▶우둔=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으며 산적, 장조림 육포, 불고기를 만들어 먹는 부위다.


▶설도=오금에 붙은 고기로 장시간 물에 넣어 가열하면 연해진다. 속한 부위는 설깃머리살 삼각살 보섭살 설깃살 도가니살로 산적, 장조림, 육포 용도로 쓰인다.


▶기타=한국인이 좋아하는 곱창은 창자의 끝부분으로 작은 창자 부분이다. 이밖에 한국인이 먹는 부위는 위, 내장 등이 있다.


의정부신문사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 경기 아51266 I 등록일자 : 2015.07.28 I 전화번호 : 010-9574-0404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112번길 I E-mail : ujbnews6400@hanmail.net 발행인 겸 편집인 : 김동영 I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영 Copyright @2011 ujbnews.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