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1.3℃
  • 맑음강릉 2.5℃
  • 맑음서울 1.0℃
  • 맑음대전 1.0℃
  • 맑음대구 2.6℃
  • 맑음울산 2.5℃
  • 맑음광주 1.5℃
  • 맑음부산 3.6℃
  • 맑음고창 -0.7℃
  • 맑음제주 6.3℃
  • 맑음강화 0.8℃
  • 맑음보은 -2.5℃
  • 맑음금산 -2.1℃
  • 맑음강진군 1.0℃
  • 맑음경주시 2.4℃
  • 맑음거제 4.1℃
기상청 제공

의정부시,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추진 결정

민선 8기 출범 후 투명하게 정보 공개...더 이상 늦출 수 없어
방류수 수질 강화시설 사업비 274억 원 국고 지원 대상 선정

 

의정부시는 그동안 보류해왔던 장암동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진행 절차를 3월부터 재개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민선 8기 출범 후 지난 6개월간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원점 재검토를 위한 전문가 워킹그룹, 주민 공론장, 재정사업 검토를 위한 민·관 워킹그룹 활동 결과를 토대로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필요한 이유

 

1987년 최초로 가동을 시작한 의정부시공공하수처리시설은 민락처리분구를 제외한 시 전역에서 발생한 하수를 적정 처리해서 중랑천으로 방류하고 있는 법정 필수시설이다. 설치 당시에는 도심 외곽에 있었으나 도시가 확장됨에 따라 현재는 처리시설 주변에 16,000세대의 대단위 아파트단지가 형성됐다. 처리시설이 지상에 설치된 탓에 주민들은 악취로 인한 피해를 지속해서 호소해왔다.

 

한강유역환경청은 2016년과 2022년 '한강본류 단위 유역 방류수수질기준 강화지역(시설)' 고시를 통해 방류수 수질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는 BOD(생물학적 산소 요구량), T-N(총질소), T-P(총인)에 대한 대폭 강화된 수질기준을 맞춰야 하지만 현 시설을 유지하면서 방류수 수질 강화를 위한 별도의 시설을 추가로 설치하기에는 부지의 추가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기존 시설에 덧대기식으로 추가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기존 시설 간섭과 안전성, 운영효율성 감소 등의 문제로 근본적인 대안마련이 요구돼 왔다.

 

특히 의정부시공공하수처리시설은 1987년 준공 이후 현재까지 운영해 '지방공기업법 시행규칙'에서 규정한 내용연수 30년을 초과한 노후시설이다. 유지보수의 한계로 인해 유지관리비 재원을 지속해서 투입함에도 처리효율을 높이기 어려운 상황이다.

 

환경부는 2019년 25년 이상 경과된 공공하수처리시설을 대상으로 '공공하수처리시설 노후화 실태평가 및 개선 타당성 조사연구'를 실시했다. 의정부시공공하수처리시설의 경우 기존 시설의 개량보다 시설현대화가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근거해 환경부는 이듬해 하수처리시설 현대화 계획을 포함한 '의정부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부분 변경'을 승인했다.

 

 

민선 8기 출범 후 6개월간 원점에서 재검토 진행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는 2021년 5월 의정부시 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조사를 통해 재정사업 대비 민간투자사업이 경제적으로 적격하다는 결론을 냈다.

 

이를 근거로 의정부시는 2021년 6월 의정부시의회로부터 민간투자사업 추진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공정하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한국환경공단에 위탁해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제3자 제안공고 및 사업제안서 평가 절차를 진행했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공공하수처리장 민영화 원점 재검토'를 공약했던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취임 후 8월부터 전문가들로 구성된 워킹그룹을 통해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의 △필요성 △정책적 타당성 △환경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 △적합한 추진방식 등을 자세히 검토했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시민들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추가로 요청했다.

 

이에 김 시장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들과 더 깊게 논의한 뒤에 최종 결론을 내겠다고 약속하였고,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올해 1월 19일까지 4차례에 걸쳐 '공공하수처리시설 노후화 실태 파악 및 향후 운영방안을 위한 주민 공론장'이 열렸다.

 

참여자들은 의정부시공공하수처리시설 노후화 실태 파악과 현장 견학을 통해 현대화사업이 시급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공론장 참여자들은 "재정사업에 최우선을 두어 그 가능성을 빨리 결정하고, 혹여 재정사업으로 불가능할 때는 제3의 방식이라도 선택하여 시민들에게 자세히 제시해달라"고 최종 입장문을 김동근 시장에게 전달했다.

 

또한, 1월 13일부터 2월 3일까지는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재정방식 검토를 위한 민·관 워킹그룹'을 열어 총 4차례의 회의와 2차례의 현장 방문을 진행하며 현대화사업을 재정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안들을 검토했다.

 

워킹그룹 참여자들은 "국·도비를 최대한 확보하여 민간투자 투입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히고 의견서를 김동근 시장에게 전달했다.

 

 

의정부 시민에게 가장 도움 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

 

의정부시는 현대화사업에 드는 약 2,400억 가량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국·도비를 확보하고 부족한 부분은 민간투자사업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련부서는 2022년 2월 현대화사업과 관련해 방류수 수질 강화시설 사업비 458억 1,800만 원의 60%인 274억 9,100만 원을 환경부에 신청했고, 같은 해 10월 국고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또한, 458억 1,800만 원의 최대 20%인 91억 6,300만 원에 해당하는 도비를 지원받기 위해 지속해서 협의하고 있으며, 시비·원인자부담금을 포함한 총 공적자금 703억 원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관련 부서들로 구성된 TF를 꾸려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국·도비를 최대로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시민단체에서 추진 의사를 밝힌 시민 펀드를 통한 재정확보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동시에 의정부시는 김동근 시장의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원점 재검토 지시 이후 중단됐던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을 진행하고 건설비용, 운영방식, 유지관리 방안 등의 세부 내용 협상을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의정부시는 환경 분야 전문기관인 한국환경공단에 제3자 제안서 평가부터 사업 준공까지 민간투자사업 전반에 대한 업무를 위탁했으며,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및 기획재정부 민간투자관리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업무의 투명성, 공정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시는 2024년 착공 및 2029년 준공을 목표로 현대화사업을 추진해 깨끗하고 안정적인 하수처리로 중랑천 수질 환경 및 악취 문제를 개선하고 지상의 공원화로 시민들에게 쾌적한 여가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동근 시장은 “시민들에게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을 진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