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9 (토)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학교탐방]동암초등학교


서로 다른 색깔로 우리 禮를 살려내는 동암어린이


 의정부시 장암동에 위치한 동암초등학교는 2005년에 개교, 명품학교를 만들어 꿈을지닌 창의적인 인재양성과 배려와 겸손의 미덕을 추구 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동암초등학교는 바른생각 바른행동이라는 교훈으로 꿈이 있는 학생, 자신의 재능과 특기를 키워가는 학생으로, 교원은 잘 가르치는 교사, 학생과 학부모에게 믿음 받는 선생님, 학부모는 선생님을 존경하는 학부모, 함께 힘을 합쳐가는 교육공동체 라는 추구상을 만들어 사랑과 꿈을 심어주는 즐거운 학교, 오고 싶고 머물고 싶은 기분좋은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사람을 만드는 학교


남을 배려하며 더불어 사는 예절바른 어린이, 소질을 계발하며 꿈을 키우는 어린이, 새롭게 생각하며 탐구하는 어린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란 목표로 학생들의 올바른 생각과 행동을 제시해주는 길잡이가 되어주고 있다.



2006 경기도교육청 지정 모델학교 중심장학 운영


민주적, 자주적인 자율장학의 여건 조성 과 신규교사 및 저경력 교사의 수업 기술 향상, 학교 구성원간의 서로 돕고 협력하는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멘토링 장학 운영을 통한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추진하여, 멘토링 자율장학 위원회 조직, 멘토링 수업장학팀 조직, 멘토링 자율장학의 날 설정,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멘토링 수업장학 전개, 멘토링 수업장학 연수 실시, 멘토링 수업장학 운영, 수업 분석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정보 공유 기회 확대를 통한 교직 전문성 향상,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실시, 사이버 장학을 통한 정보 공유를 하고 있다.



 2007년 학교 특색사업 : 글로벌 에티켓 교육 → 인성교육 실천


기본생활습관을 정착시켜 바람직하고 건전한 인성 함양과,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공동체 의식 함양, 우수한 전통적 윤리관과 민족의 정체성이 확고한 주체적인 한국인 육성, 글로벌 에티켓과 인류애 정신을 지닌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글로벌 에티켓 교육을 추진중에 있으며, 학생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자기혁신과제를 수립하여 실천하며, 실천결과는 꾸준히 누가 철하여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작성을 한다.

개인별 결과물은 학생 상담자료로 활용하며, 학교와 가정이 연계된 인성교육을 추진할수 있게 만들고 있다.

학생은 ‘안녕하세요’ 대신 ‘효도하겠습니다’ 인사말 사용지도를 하고 있으며, 공수 인사법 지도를 하여 우리 고유의 전통예절과 현대 생활예절을 몸으로 익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 또한, 웃어른께 공수하는 방법 익히기, 상황에 맞는 인사말 익히기,

웃어른께 ‘효도하겠습니다’ 인사말 사용하며 공수로 인사하기 등을 활성화 함으로써

학생의 정서함양에 꾸준한 영향을 미치도록 계획이 되어 있다.

서양 문화의 무분별한 수용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을 예방하기위해 주말 효경과제 제시 실천, 학생-학부모 대화의 날 운영, 학생-학부모 대화의 날 지정 하고 있으며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효경 홈페이지 운영 하며 교육연계에 부족함이 없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


한편 One-One-One 운동 전개 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 자기혁신과제 선정 및 자기 생활 반성을 통한 자기혁신과제 선정, 개인별 자기점검표 및 보고서 작성 과 자기혁신과제 실천 결과물 전시 를 하여 기본 생활 습관의 정착을 꾀하고 있으며,

동암 어린이 방송 조회 운영을 하여 월별 생활지도 덕목 선정 학교생활 모습 동영상 자료 제작 및 방영 을 하고 있다. 가정, 학교, 사회생활 상황별 지도 및 기본생활습관 체험활동 운영, 매주 수요일 휴대폰 안가지고 다니는 날 운영을 하면서 학생들의 기본생활 습관체험교육을 실시 한다.


예절체험교실 운영을 함으로써 한복 입는 날 운영, 학년별 예절 체험 프로그램 제작, 다도 교육 실시, 외부강사 초청 예절교육 실시운용 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세계화 시대에서 요구하는 바른 인성 함양 과, 한국인의 문화를 사랑하고 보존하는 태도 육성하는데 이바지 하고 있다.



2007 학교 노력중점 : 독서교육의 내실화, 글로벌 소양 인증제 운영


독서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학교의 독서 문화 풍토를 조성하며 독서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사고력 탐구력을 배양하기위하여 아침에 독서 20분동안 하는 Morning Reading 시간 운영을 하고 있고, 학생도서 6,500여권을 구비한 학교 도서관 운영을 하고 있으며, 교과와 연계한 도서실 수업 활용추진 중이고, 학년별 필독도서 선정 지도하여 주1회 1권 이상 읽기 시스템을 구축 하고 있다. 또한 어머니 독서도우미 조직 운영하에 서점가기 및 책 10권 사기, 독서논술 프로그램 운영, 다독아 선발 표창, 독서 기록장 전시회를 하고 있다.



나. 글로벌 소양 인증제 운영


경기교육지표인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과 경기교육 기본방향 ‘ 글로벌 시민 자질 함양’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글로벌 인재 육성에 대한 각계의 관심 급증과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교육의 변화를 수용하고자 하는 목표로 한글 바르게 쓰기, 바른 말, 고운 말 사용지도, 통신언어 순화지도,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급식실에 English Only Zone 설치 운영, 교실 영어 사용하기,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단어 받아쓰기 대회, 영어 교과 전담제 운영,기초 한자 교육 지도를 하며 어린이 소학과 명심보감을 활용한 한자급수제 실시, 창조 교실 운영, 5,6 학년을 대상으로 하고있는 4-D frame 공간창의력교실 운영이 있다.

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 소양 인증제 운영을 하면서 인터넷 정보검색 대회,-타자왕 선발대회를 개최 함으로 학생의 정보화 교육에 밑거름이 되고있다. 맞춤형 체력인증제 운영을 추진하면서 줄넘기 급수제 운영, 달리기 급수제 운영, 학생 비만 예방 친환경 급식 실천 을 하면서 건강을 책임지는 학교로 만들어 가고 있다.




교육활동 실적


위와 같은 학교의 활동으로 많은 수상을 하였다. 대표적으로 제3회 의정부 학생예능경연대회 합창부문 은상 수상, 학교혁신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모델장학 중심학교 운영 표창장 수상, 급식위생관리 우수교 표창장 수상등 수많은 학교 표창이 있고, 학생개개인도 제2회 경기도학생예능경연대회 관악독주부문 금상 수상, 보건의 날 글짓기 공모 의정부대회 최우수상 수상, 제3회 의정부 학생예능경연대회 관악독주 최우수상 수상, 제3회 의정부 학생예능경연대회 합창부문 은상 수상, 제4회 의정부학생예능경연대회 관악독주 최우수상 수상, 리코더독주 최우수상 수상

현악독주 은상 수상, 제10회 교육장배 수영경기대회 접영 50m 2위, 3위 등 셀수 없는 수상 경력으로 브렌드 학교 이미지에 더욱더 빛이 나고있다.


동암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끝없는 노력과 연구로 학생, 학부모와 교육공동체를 형성하여 보다 더, 보다 좋은 양질의 교육활동을 할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할것이다.


이영성 기자 lys@ujbnews.net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의정부시의회 김태은 의원, '중부율곡대상' 수상
의정부시의회 김태은 의원(국민의힘, 의정부2, 호원1, 2)이 지난 3일 중부일보사 주최로 열린 '제23회 중부율곡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정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중부율곡대상'은 율곡 이이 선생의 민본 사상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경기도와 인천 지역 발전에 헌신한 인물을 발굴해 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날 대상을 수상한 김태은 의원은 투철한 사명감과 탁월한 입법 역량을 바탕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김 의원은 시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조례안을 다수 대표 발의하며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다는 평이다. 김 의원의 주요 공적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입법 활동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조례 개정 ▲시민 건강과 재산 보호를 위한 환경 관련 조례 개정 등이 꼽힌다. 이번 수상은 주민과의 끊임 없는 소통을 통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시민 중심의 정책을 실현해 온 김태은 의원의 헌신적인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김태은 의원은 "율곡 이이 선생의 애민정신을 받들어 시민을 위해 봉사하라는 뜻으로 주신 상이라 생각하니 어깨가 무겁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시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
道 특사경, 분쇄육 제품 제조업체 불법행위 22건 적발
냉동보존제품을 냉장 또는 상온보관하거나 자가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는 등 축산물위생관리법을 위반한 업소 20곳이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에 적발됐다. 경기도는 지난 6월 16일부터 6월 27일까지 2주간 도 전역의 축산물가공업체 및 식육포장처리업체를 대상으로 집중 수사를 펼쳐 불법이 의심되는 축산물가공업체 362개를 확인하고 20개 업소에서 총 22건의 불법 위반 행위를 적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수사는 여름철을 앞두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소시지, 햄버거패티 등 햄버거병 감염 위험이 높은 분쇄육 제품을 제조하는 업체를 사전 점검해 감염사고를 사전예방하기 위해 시행됐다. '햄버거병'이란 패스트푸드점에서 오염된 쇠고기 분쇄육이 들어간 햄버거를 먹은 어린이 수십 명이 집단 감염되면서 붙은 이름이다. 햄버거병으로 알려진 장출혈성대장균은 가열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제대로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여름철 발생하는 장출혈성대장균에 의한 증상은 설사, 심한 경련성 복통, 혈변, 구토 미열 등이다. 수사결과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 22건 가운데 적발된 주요 위반사항은 ▲업체에서 생산하는 축산물에 대한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5건 ▲냉동 보존제품을 냉장 및 상온 보관 2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