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9 (토)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옛 어르신들에게 인정받은 맛 - 도토리 음식 전문점 묵마을 서미옥 대표





옛 어르신들에게 인정받은 맛 - 도토리 음식 전문점 묵마을 서미옥 대표


 


 


 


 






자연에서 얻은 도토리를 매장에서 직접 쑤어 제공을 하는 음식점에서 고령의 어르신들을 모시고 무료식사 봉사를 행하고 있는 묵마을 서미옥 대표를 의정부신문에서 인터뷰 했다.




무료식사봉사를 하신지는 어느 정도 되셨는




작년 8월부터 시작을 해서 꾸준히 해오다가 총선때 오해가 있어서 잠시 쉬었습니다.(웃음) 선거 시기에 무료로 음식을 준다하니 단체나 어르신들께서 혹시 부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오해가 가끔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거가 지난 4월경 다시 시작을 해서 이렇게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무료식사봉사를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저에겐 연로하신 아버님이 계십니다. 많이 편찮으셔서 이것저것 챙겨드리지 못해 너무 아쉬운 일이 너무 많았습니다.




아쉬운 마음을 어떻게 표현을 할까 생각 중에 저희가 운영하는 묵마을이 어르신들에게 는 고향의 향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고, 음식에 대한 어르신들의 평가를 받고 싶어 용기를 내어 어르신을 모시면서 봉사 시작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어디서 시작을 해야 할지 몰라 동사무소, 노인정을 일일이 찾아가 의뢰를 해서 연결된 곳을 저희가 직접 버스로 모시러 가서 가계에서 대접을 해드리고, 집으로 모셔다 드리며 행해진 것이 현재까지 이렇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어르신에게 평가를 받고 싶으셨다는데, 반응이 어떠셨는지




다행히 어르신들의 평가는 대만족이었습니다.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음식 중에 하나로 생각해 주셨고, 부드러운 묵이라 어르신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집에서 직접 쑨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을 때 마음 한쪽에서 뿌듯한 느낌이 차오르는 느낌을 받아 너무 좋았습니다.




봉사를 하시면서 느끼신 점이 있으시다면 무엇이 있으신지




어르신들을 위해 이렇게 봉사를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저에게는 큰 행복이 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입니다. 노인정이나, 실버센터에서 오시는 분들을 가끔 보면 정말 외로워하시는 어르신들이 눈에 자꾸 보입니다.




그런 어르신들에게 음식을 드리면 “나 같은 노인에게 왜 이리 잘해 주냐”며 눈시울을 붉히시는 분도 있으셨습니다. 음식점을 나가시면서 저의 손을 꼭 잡으시고는 “고마워, 정말 고마워” 하시면서 어린아이처럼 해맑게 웃으시면서 나가시는 분들을 보면 한편으로는 미안함과 한편으로는 젊은 세대들의 ‘나몰라라’하는 풍토에 걱정이 앞서곤 합니다.




특히. 가장 최근에 실버센터에서 오신 어르신들을 중에 치매를 가지신분들이 기억을 더듬으시면서 옛 이야기를 해주시며 음식을 드셨는데, 집에서 만든 것과 똑같다며 칭찬을 해주셨을 때 정말 가슴이 뭉클해지면서 이런 마음으로 계속 살아갔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식사봉사 이외에 다른 봉사를 계획 하시는 것이 있는지




나름대로 여유가 생기길 기다리면서 계획을 하고는 있고, 작은 실천을 하면서 계속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내가 이것을 한다고 동네방네 소문을 내기 위해 이런 봉사를 하는 것이 절대 아니기에 조용히, 아무도 모르게 계속 하고 싶습니다.(웃음)




 이렇게 봉사하는 매장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한다면




저희가 운영하는 묵마을은 도토리음식 전문점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도토리로 만든 음식이라면 ‘묵’ 만 떠오르실 텐데요, 저희는 17~8 가지의 도토리 음식으로 여러 연령층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매장에서 쑨 도토리묵으로 제공을 하고 있어 안전하고, 건강한 음식이라 자부 할수 있습니다.




음식점의 특색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지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저희가 만드는 음식이 한국적이 아닌 세계적이다라는 생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써, 우리 아이, 우리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손님에게 드린다라는 생각으로 음식을 만들고요, 또한 도토리의 특징을 잘 살리기 위해 많은 음식연구를 통해 여러 연령층이 좋아할 수 있는 음식종류을 만들어 이렇게 손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묵마을 외에 다른 사업을 하시고 계신지




묵마을 음식점 근처에서 현죽(죽 전문점)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묵마을 보다 더 오랫동안 운영을 해왔습니다. 죽전문점을 하면서 음식으로 장사를 하지만, 장사가 아닌 내 자식이 먹을 수 있는, 내가족이 마음 편안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이렇게 생활을 하다 보니 지금 묵마을과 현죽을 같이 운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묵마을 운영에 대한 계획은


해외에 계신 분들에게 묵마을을 알리고 싶습니다. 교포와 우리나라를 모르시는 외국인분들에게 우리나라의 전통음식 중에 하나인 도토리 묵을 알려서, 나중에는 한국에는 김치와 도토리묵 이라는 음식이 있다.




한국에 가면 꼭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자리 매김 하고 싶습니다. 이것 또한 애국하는 길이 아닐까요?(웃음)




이영성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의정부시의회 김태은 의원, '중부율곡대상' 수상
의정부시의회 김태은 의원(국민의힘, 의정부2, 호원1, 2)이 지난 3일 중부일보사 주최로 열린 '제23회 중부율곡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정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중부율곡대상'은 율곡 이이 선생의 민본 사상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경기도와 인천 지역 발전에 헌신한 인물을 발굴해 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날 대상을 수상한 김태은 의원은 투철한 사명감과 탁월한 입법 역량을 바탕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김 의원은 시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조례안을 다수 대표 발의하며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다는 평이다. 김 의원의 주요 공적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입법 활동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조례 개정 ▲시민 건강과 재산 보호를 위한 환경 관련 조례 개정 등이 꼽힌다. 이번 수상은 주민과의 끊임 없는 소통을 통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시민 중심의 정책을 실현해 온 김태은 의원의 헌신적인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김태은 의원은 "율곡 이이 선생의 애민정신을 받들어 시민을 위해 봉사하라는 뜻으로 주신 상이라 생각하니 어깨가 무겁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시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
道 특사경, 분쇄육 제품 제조업체 불법행위 22건 적발
냉동보존제품을 냉장 또는 상온보관하거나 자가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는 등 축산물위생관리법을 위반한 업소 20곳이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에 적발됐다. 경기도는 지난 6월 16일부터 6월 27일까지 2주간 도 전역의 축산물가공업체 및 식육포장처리업체를 대상으로 집중 수사를 펼쳐 불법이 의심되는 축산물가공업체 362개를 확인하고 20개 업소에서 총 22건의 불법 위반 행위를 적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수사는 여름철을 앞두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소시지, 햄버거패티 등 햄버거병 감염 위험이 높은 분쇄육 제품을 제조하는 업체를 사전 점검해 감염사고를 사전예방하기 위해 시행됐다. '햄버거병'이란 패스트푸드점에서 오염된 쇠고기 분쇄육이 들어간 햄버거를 먹은 어린이 수십 명이 집단 감염되면서 붙은 이름이다. 햄버거병으로 알려진 장출혈성대장균은 가열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제대로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여름철 발생하는 장출혈성대장균에 의한 증상은 설사, 심한 경련성 복통, 혈변, 구토 미열 등이다. 수사결과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 22건 가운데 적발된 주요 위반사항은 ▲업체에서 생산하는 축산물에 대한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5건 ▲냉동 보존제품을 냉장 및 상온 보관 2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