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섬진강 기차마을.

  섬진강 기차마을로 떠난 추억여행 ♬









찾아가는길>>










부산-순천 방면) 고속도로 이용시 : 호남고속도로 곡성 I.C - 곡성읍 - 섬진강 기차마을  국도(17호선) 이용시 : 호남고속도로 서순천 I.C - 구례구 - 오곡면오지리 - 섬진강 기차마을
서울- 수도권 방면) 호남고속도로(곡성 I.C)와 국도(전주-남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섬진강 기차마을은 전라남도 곡성에 있어요. 제가 사는 광주는 곡성과 가까운편이어서 터미널에서 직행버스를 타면 1시간정도 소요됩니다. 직행버스 배차간격은 30분! 그리고 버스비는 3600원이에요. 곡성터미널에서 내려서, 곡성역 쪽으로 직진한 다음에 우회전하면 기차마을이 나와요.






곡성터미널에서 기차마을 가는길~♬
 
 

멀리 곡성역을 바라보며 쭉 가다보면 왼편에 곡성5일시장 보이는데요. 드라마 "야인시대"를 찍었던 곳이라고 나와있더라구요. '혹시, 그 장면??' 하면서 생각을 더듬어 보다가... 포기! 시장을 구경해 보고싶었는데~ 안을 슬쩍 들여다보니 너무 조용하더라구요. 곡성5일시장은 3일, 8일에 열리는데, 제가 간날은 "그날"이 아니었답니다. 5분정도 걸으니 드디어 "섬진강 기차마을"이 보였습니다. 진짜 마을은 아니고~ "우회전 700m" 라고 표시된 요거! 5분정도 더 걸으니 기차마을이 보였어요. ^___^

섬진강 기차마을은 폐역사가 된 곡성역에 조성된 일종의 철도공원이에요. 관광용 증기기관차를 운행하고 있구요. 철로자전거와 하늘자전거 등의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되살아나는 곡성역의 풍경들. 곡성역에서는 증기기관 열차표를 판매하고 있어요. 건물앞에는 운치있는 나무의자도 있고, 철로 옆에 있는 빨간 물체 발견! 요건 뭘까요??





  
네모난 빨간색 상자 위에는 옛날 전화기가 있어요. 사진으로는 식별하기가 좀 어렵죠??
옛날(?)엔 이렇게 역 밖에 전화기를 두고 썼나봐요. ^^ 그저 혼자만의 생각이지만...


 
호호~ 이런!! 여기에 동건오빠와 원빈오빠가 다녀갔단 말인가!ㅋㅋ 
기차마을은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와 드라마 "토지"  "서울1945"  에 나온곳이기도 하답니다.

태극기 휘날리며_ 영화속 한컷!











6.25전쟁이 발발하면서 진태,
진석, 영신 가족의 피난길 장면,
진태와 진석이 국군으로 강제징집되는
장면, 사랑하는 가족과 영신과의
기약없는 이별장면, 피난열차 장면등이
이곳 구 곡성역에서 촬영되었다고 하는군요.
 





기차마을(구 곡성역)을 보며~ 영화와 드라마 장면들을 한번 되새겨보세요. ^___^


 
곧 타게될 증기기관 열차의 모습! 열차가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어요. 


  
 
철로 건너편에는 작은 철도공원이 꾸며져 있구요. 철로자전거를 탈수가 있어요. 그리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하늘자전거, 박치기차, 바이킹도 보입니다.


철로자전거~ 열심히 페달을 굴려야 해요! 힘껏~ 밞아보자!  그리고 금붕어 많은~ 연못과 분수대.
 
 
섬진강 기차마을! 대부분 가족들끼리 많이 찾아오더라구요. 어른들은 옛 추억을 더듬으며 잠시 들러볼만한 곳. 그리고 아이들은 섬진강변따라 기차여행을 하고 놀이기구를 즐길수 있는 곳이에요.  이제 함께 열차타러 가봐요!



증기기관열차 운영시간표 & 요금>>

매주 월요일정기 휴무일이구요. 열차는 기차마을에서 가정역까지 운행합니다.
토,일 공휴일에는 9:30, 11:00, 14:00, 15:30 총 4회 운행하고, 평일에는 11:00, 14:00 2회 운행해요.





































































이용자 구분


이용기준

좌석


좌석/입석


입석

왕 복

편 도

왕 복

편 도

개인

어른

1일1회 이용

5,000원

3,500원

4,500원

4,000원

3,000원

청소년·경노우대자

1일1회 이용

4,500원

3,200원

4,000원

3,500원

2,500원

어린이

1일1회 이용

4,000원

2,800원


3,500원

3,000원

2,000원

단체
(20명 이상)

어른

1일1회 이용

4,500원

3,200원

4,000원

3,500원

2,500원

청소년·경노우대자

1일1회 이용

4,000원

2,800원


3,500원

3,000원

2,000원

어린이

1일1회 이용

3,500원

2,500원

3,000원

2,500원

1,500원
국가유공자, 장애인은 해당요금에서 50%를 할인한다. 국가유공자중 애국지사 및 상이등급 1급에 해당하는 자의 활동을 보조하는 자와 장애인 1급내지 3급은 보호자 1인에 대하여 무료(2005. 10. 1부터 적용하며, 할인대상자는 매표소에서 승차권 발권 신청시 증명서 제시하셔야 합니다.)




구 곡성역 객실은 매표소 겸 휴게실인데요. 그곳에서 표를 끊고 열차를 탑니다. ♬
오전에 일찍 도착해서 사람이 별로 없기에~ 주변 구경을 하며 돌아다니다가, 표를 끊으러 갔더니.
입석표만 남았더라구요. 당연히 편안히 앉아서 갈 생각만 하다가,,, 날벼락 맞았습니다.
"내 다리는 백만불 짜리 다리..." 이렇게라도 작은위안(?)을 하며, 결국 입석표를 끊었어요.

일명, "입석을 피하는 방법!" _ 인터넷얘매를 하시면 돼요. ^^

 
"뿌~우웅!" (이건 그 소린데!ㅋ) 기적소리와 자욱한 연기를 내뿜으며 출발 준비를 하는 열차! 탑승시간이 다가오자~ 어디선가 사람들이 막 밀려오더랍니다. >.<  날씨 포근하고 경치좋은 봄, 가을엔 정말 사람이 많이 찾아올 것 같아요.


열차는 섬진강변을 따라~ 가정역까지 25분을 달립니다. 그리고 가정역에서 20분정도 쉬었다가 기차마을로 돌아와요. 가정역에는 두가교라는 다리가 있는데요. 그 다리를 건너면 자전거 하이킹코스가 나와요. 섬진강변을 따라~ 자전거를 탈수가 있답니다.  타보고 싶었지만, 겨울추위가 가시지 않은 탓에 포기... 날씨좋은 날 타면, 정말 좋을것 같아요.

 
 
 



 # 영화세트장 #                                                                     


기차마을의 일부라고 할수 있는데요. 기차마을과 함께 영화, 드라마 촬영지로 이용되었던 세트장이에요. 드라마로는 "서울19445" "토지" "야인시대" "사랑과 야망"이 영화로는 "태극기 휘날리며" "아이스케키" 가 이곳에서 촬영되었다고 합니다. 잠시 들러봤어요!


 

오호~ 익숙한 국민은행도 보이구요. 옷도 수선해준다는데요.

   
이런모습은~ 30여년전 우리나라의 모습을 담은 드라마나 영화에서 많이 봐왔던 탓에. 왠지모르게 익숙했어요. ^^ 
사진도 찍고~ 마음속에 담아보는 세트장 모습들.





 # 새송정 떡갈비 #                                                                 


오후에 광주에 돌아온 후, 늦은 점심을 먹으러 갔어요. 곡성에서는 싸온 과자와 파이를 먹느라고~ 미처 배고픔을 느끼지 못했었는데. 광주에 돌아오고 보니, 갑자기 허기가 지더라구요.  그래서 찾아간 곳~ 바로 떡갈비골목이에요! 

찾아가는길>> 송정리 광산구청 옆 골목이 있는데요! 바로 이곳이 떡갈비 골목이랍니다.^^  


    

광산구청 근처를 가니~ 도로위에 큰 간판이 보였는데요. "광주광역시 지정 음식명소의 거리" 라는 말과 함께 떡갈비 골목을 가리키는 화살표!가 보여요. 골목이 온통 떡갈비집이었는데요. 저희가 간곳은 "새송정떡갈비" 에요.

떡갈비 가격은 1인분에 8000원이구요. 밑반찬과 곰탕국물이 함께 나와요. 오늘의 주인공 떡갈비 등장!!










잠깐!  떡갈비란 어떤요리??

전라남도 담양,강진 등지에서 시작된 요리로
갈비살을 곱게 다져서 양념하여 치댄 후
갈비뼈에 도톰하게 붙여 양념장을 발라가며
구워 먹는 구이요리에요. ^___^




따뜻한 떡갈비가 나오면, 개인 접시에 하나씩 올려서 젓가락으로 마구(?) 찢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좋아하는 야채위에 갈비살을 얹고 쌈해서~ 한잎에 쏘옥!


   
   

밑반찬은 요렇게! 그리고 따뜻한 곰탕 한그릇.

 

곰탕국물~ 정말 맛있었어요. 부족하면 한그릇 더 갖다주시기도 한답니다. ^^ 
그리고 채소는 모두 유기농으로 가꾼것이라고 해요.









음식명소~ 떡갈비 골목! 
TV에도 나온적이 있다고 하는군요. ^^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