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9 (금)

  • 맑음동두천 -3.0℃
  • 구름많음강릉 4.5℃
  • 구름조금서울 0.7℃
  • 구름조금대전 -1.3℃
  • 구름조금대구 -1.4℃
  • 맑음울산 4.0℃
  • 맑음광주 2.0℃
  • 맑음부산 8.0℃
  • 맑음고창 5.2℃
  • 맑음제주 7.5℃
  • 구름조금강화 -2.2℃
  • 구름조금보은 -3.8℃
  • 맑음금산 -3.7℃
  • 맑음강진군 -0.8℃
  • 맑음경주시 -2.6℃
  • 맑음거제 3.2℃
기상청 제공

기차 /버스 타고 해돋이 여행 떠난다.




 

고성 화진포


고성 화진포는 7번 국도를 따라 북진하면 강릉과 속초, 거진항을 지나서 만나는 곳.

장쾌한 겨울바다 모습을 볼수 있다.

길이 1.7km 모래사장과 울창한 송림이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만들어낸다. 화진포에서 먼저 마음을 끌어당기는 것은 백사장이다.

조개껍데기와 바위가 부서져서 만들어졌다. 그래서 파도가 지날 때마다 ‘차르륵 차르륵’ 하는 소리를 낸다.

KBS 드라마 ‘가을동화’ 주인공 은서와 준서가 어린 시절 모래에 그림을 그리며 놀았던 곳이 바로 여기다.

화진포 해변은 일출 명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

푸른 바다 위로 불쑥 솟는 붉은 햇덩이가 보는 이의 가슴을 뛰게 한다. 거진항과도 가깝다. 한반도 최북단 항구로 널리 알려져 있다.

명태찌개가 명물. 뜨끈하고 칼칼한 국물이 추위에 언 몸과 마음을 녹여준다.

주위에 자리 잡은 김일성 별장, 이승만 별장, 이기붕 별장도 둘러볼 만하다.


영덕 삼사 해상공원


영덕은 국내 최고 일출 명소 가운데 한 곳이다. 강구항을 비롯해 영덕 삼사 해상공원 등에서 해맞이를 할 수 있다.

강구항은 대게 집산지. 포구의 싱싱한 활력을 느낄 수 있다.

영덕 삼사 해상공원에서는 해마다 새해 첫날 경상북도 대종의 타종식이 열린다.

바다에 울려 퍼지는 장엄한 종소리를 들으며 한 해를 설계해보는 것도 좋을 듯 .

장사해수욕장도 가깝다. 영덕 남부 관문 격인 해수욕장이다.

장사해수욕장은 모래밭이 길다 해서 붙은 이름이다. 2km 길이로 모래밭이 깨끗하고 뒤쪽에는 소나무 숲도 울창하다. 고래불, 대진해수욕장과 함께 영덕 3대 해수욕장으로 꼽힌다.

창포 해맞이공원도 일출을 맞기 좋다.

공원 아래로 깎아지른 듯한 해안 절벽이 있고 오른편에는 창포등대가 서 있다.

해맞이 공원 내륙으로는 거대한 바람개비가 돌아간다. 영덕 풍력발전단지다.

풍력발전단지는 요즘 인기 있는 일출 명소다. 윙윙 돌아가는 바람개비 사이로 떠오르는 해가 장관이다.


해남 땅끝마을


해남 땅끝마을은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볼수 있는 곳. 북위 34도17분38초에 위치한 땅끝마을은 섬을 제외한 한반도 땅덩어리에서 가장 남쪽에 위치한 곳이다.

이 땅의 끝에서 맞는 해넘이와 해돋이는 색다른 감흥을 선사한다. 땅끝마을에는 횃불 모양 땅 끝 전망대가 불쑥 솟아 있는데 전망대에 서명 진도 흑일도 노화도 보길도 등 크고 작은 섬들이 점점이 떠 있다.

섬을 붉게 물들이며 떠오르는 붉은 햇덩이가 감동적이다.

1000년 고찰 대흥사와 미황사 등 돌아볼 곳도 많다.

아이들과 함께 갔다면 우항리 공룡 화석지도 둘러볼 만하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물갈퀴 달린 새 발자국 1000여 점을 비롯해 가장 큰 익룡 발자국 300여점, 발바닥 근육까지 살필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한 발자국 500여점 등을 만날 수 있다.


진도 셋방낙조& 선상일출


진도 여행의 클라이맥스를 꼽으라면 아마 셋방낙조일 것이다. 지산면 셋방리는 중앙기상대가 꼽은 한반도 제일의 낙조 명소. 도로변에 낙조 전망대가 마련돼 있다.

저녁 6시 무렵이면 먼바다부터 슬금슬금 붉은 빛으로 물들기 시작한다.

양덕도 주지도 장도 소장도 가사도 불도 곡섬 잠등도 외공도 접운도 가덕도 마도 성남도 소성남도 상갈도 하갈도 과도 새섬 북소도 모자도.....

해넘이는 셋방리 앞바다에 솟은 크고 작은 섬을 온통 삼킬 듯 붉게 타들어 간다.

뚝 하고 떨어지는 햇덩이를 보면 일순간 눈과 가슴이 먹먹 해진다. 최근에는 셋방낙조를 감상한 후 목포~ 제주를 운행하는 호화 여객선 퀸메리호 선상에서 일출을 맞이하는 상품도 나와 있다.

선상에서 맞는 일출이 또 다른 감동을 안겨준다.

운림산방과 왕온의 묘 등 여행 명소도 가까워 알찬 겨울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의정부시의회, 노인 사회참여 현황·효과 분석...지역 맞춤형 정책 제시
의정부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의정부시 노인사회참여 방안 연구회'가 노인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집행부에 전달하며 정책 반영을 요청했다. 의정부시의회에 따르면 연구회는 18일 노인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시 노인복지과에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를 제출했다. 해당 연구회는 조세일 의원을 대표로 김연균 의원, 정미영 의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연구회는 고령사회로 접어든 의정부시의 현실을 반영해 노인의 사회참여 현황과 효과를 분석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정책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연구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약 6개월간의 조사와 분석을 거쳐 지난 11월 연구용역을 마무리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노인의 사회참여 유형을 일자리, 자원봉사, 평생학습, 지역공동체 활동 등으로 세분화하고,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과 행정적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단순한 복지 차원을 넘어 노인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고 세대 간 연대를 촉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설명이다. 연구회는 보고서 전달과 함께 연구 결과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검토와 협력을 요청했다. 향후 관련 부서와의 논의를 통해 제안된 방안을 단계

사회/경제

더보기
의정부도시공사, 연말 나눔 캠페인 동참…성금 500만원 기탁
의정부도시공사가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마련한 이웃사랑 성금 500만 원을 기탁하며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했다. 의정부도시공사는 연말연시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 중인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에 동참해 임직원 모금으로 조성한 성금을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 캠페인은 시민과 공공기관, 기업이 릴레이 방식으로 참여하는 의정부시 대표 나눔 운동이다. 이번 모금은 지난달 17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됐으며, 공사는 일상 속 나눔을 실천하자는 취지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시민과 가장 가까운 공공서비스 기관으로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가치를 실천하겠다는 의미도 담았다. 모금된 성금 500만 원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돼 중위소득 120% 이하 개인을 비롯해 사회복지시설과 기관, 단체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장호 의정부도시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임직원들의 작은 정성이 지역사회에 따뜻한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도시공사는 지난해에도 임직원 모금으로 400만 원을 기탁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사건/사고

더보기
포천시, 고액 체납자 가택수색…명품 가방·골프채 등 고가 물품 압류
포천시는 지방세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징수 조치의 일환으로 경기도 조세정의과와 합동 가택수색을 실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수색은 포천시 관외에 거주 중인 고액 체납자를 대상으로 지난 7일 진행됐다. 시는 사전 실태조사를 통해 일반적인 체납처분으로는 징수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경기도와 공조해 강제 징수 절차에 착수했다. 가택수색 결과, 명품 가방과 시계, 귀금속, 골프채 등 고가 물품 30점이 발견돼 즉시 압류됐다. 시는 해당 물품을 전문 감정기관의 감정을 거쳐 진품 여부를 확인한 뒤, 공매 절차를 통해 체납액 충당에 활용할 계획이다. 포천시는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현장 중심의 강력한 징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재산 은닉과 납세 회피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명단공개, 출국금지 등 행정 제재를 병행하며 체납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김인엽 징수과장은 "조세 정의 실현은 성실 납세 시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고액 체납자에 대한 강도 높은 징수 활동을 이어가 시민이 신뢰하는 공정한 납세 질서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 체납세 정리단 운영과 실시간 체납정보 관리체계 고도화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