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1.3℃
  • 맑음강릉 2.5℃
  • 맑음서울 1.0℃
  • 맑음대전 1.0℃
  • 맑음대구 2.6℃
  • 맑음울산 2.5℃
  • 맑음광주 1.5℃
  • 맑음부산 3.6℃
  • 맑음고창 -0.7℃
  • 맑음제주 6.3℃
  • 맑음강화 0.8℃
  • 맑음보은 -2.5℃
  • 맑음금산 -2.1℃
  • 맑음강진군 1.0℃
  • 맑음경주시 2.4℃
  • 맑음거제 4.1℃
기상청 제공

[학교탐방]서초등학교

서당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명품 학교

예절바르고 창의적인 생각과 소질을 계발하는 어린이들의 공간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역 서부광장과 의정부 시청 사이에 위치한 의정부서초등학교는 도봉산과 수락산의 수려한 자연환경과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는 의정부시의 중심지에 웅장한 모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1989년에 개교하여 10년간 인천교육대학교 교생실습학교를 운영한 명문학교로, 현재 1730명의 어린이들과 81명의 교직원들이 가정처럼 머물고 싶은 학교, 꿈과 희망을 주는 즐거운 배움의 터를 닦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서초등학교는 『서당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명품교육으로 ▶ 나라를 사랑하는 자주적인 어린이 ▶ 스스로 공부하는 창의적인 어린이 ▶ 예절바르고 더불어 사는 어린이 ▶ 즐겁게 생활하는 건강한 어린이 ▶ 소질을 계발하여 꿈을 키우는 어린이 육성에 힘쓰고 있으며,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정보의 제공과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등 의정부서초등학교 교육가족이 교육공동체를 형성하여 보다 더 질 높은 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초 ․ 기본 교육의 충실로 부진아 없는 학교



의정부서초등학교는 기초 ․ 기본 교육이 충실한 학교가 되기 위해 다양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대처 방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들이 정상적인 학습활동을 하도록 도와주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매년 학기초에는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출발점을 정확히 진단하여 매월 전교생이 국어, 수학을 비롯한 주요과목의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학기말에는 수학과의 단계별 진급평가를 실시하여 학업성취수준을 높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이에 단계별 카드제작과 학습지 활용을 통한 수학특별보충과정의 운영과 운영수학과의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하여 3~6학년 각 1학급씩 방과후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초학습부진아 멘토제를 운영으로 기초학력이 정착되지 않은 어린이에게 방과 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각 담임선생님이 1주에 2회 이상씩 개별 지도하여 년 4회 분기별로 실시하는 기초학습 부진아 평가결과 부진아가 없는 학교이다.


이는 공교육 내실화와 사교육비 경감을 통한 교육서비스 강화를 위해 의서초교가 모든학생의 기초능력과 교육과정에서 최저수준의 기본 학습 능력을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예절 수업을 통한 예의바른 인간



  학생들의 예절 수업 모습


의정부서초등학교는 체계적인 예절 교육을 통한 바른 예절의 생활화를 위해 시설이 잘 갖추어진 예절실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고유의 전통예절과 현대 생활 예절교육을 실시하여 물질문명의 발달에 따른 핵가족화와 서양 문화의 무분별한 수용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한 가정교육의 부재로 소홀히 다루어져온 우리 고유의 전통예절과 현대 생활예절 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바른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예절 수업은 의서초교 학생들을 모델로 하여 절하는 모습과 다도 하는 모습을 CD로 제작하여 만든 다양한 프로그램 (복식예절, 전통인사예절, 다도 예절, 식사예절, 전화예절 등)으로 전교생을 연4회에 걸쳐 교육하고 있다.


아늑한 분위기의 예절실에는 남․여 한복, 다기셋트, 상차림을 할 수 있는 음식 모형, 전화모형 등을 갖추어서 직접 전통 예절을 체험함으로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러한 예절 교육을 통하여 배운 어린이들은 다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다수의 수상경력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학교 홈페이지 활성화를 통한 학교 정보화 추진


의서초교는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학교를 소개하고 교육활동 전반을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모두 함께 공유하여 각 교과별 교수학습 도움센터 링크를 통한 자주학습력 신장과 학급 운영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중 가장 특이할 만한 것은 사이버 수업 도우미 제도인데 홈페이지에 각종 자료를 검색하고 볼 수 있는 수업도우미방을 마련하여 교과, 연수, 장학, 연구, 학교․학급경영에 관한 자료를 EDUNET과 똑같은 검색기로 자료를 검색해서 활용하고, 「CD TOWER」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공유하고 있다.



‘신나는 한자여행’을 통한 한자교육강화


한자교육은 한자 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


의서초교에서 자체 제작 배부하는 한자여행은 우리가 쓰는 언어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를 알고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뿐만 아니라 한자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다른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또한 아동 개개인에게는 바른 언어생활을 습득할 수 있으며, 세계화 시대에 발맞춘 국제 의사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다.


2007년 현재까지 실시된 총2회의 한자급수시험에서 95%이상의 아동들이 통과하여 ‘합격증’을 받았으며 뿐만 아니라 1회의 한자경시대회를 실시하여 평소 자신의 한자능력을 시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점수에 따라 으뜸상과 버금상을 시상하고 있다.


또한 2학기에는 연중 걸쳐 실시된 총 4회의 한자급수 시험에서 90점 이상을 고르게 획득한 어린이에게 ‘한자 우수 어린이 시상’을 하여 격려하고 있다.

의정부 유일 5년차 과학교육선도학교 운영


2003년부터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과학교육선도학교’로 지정 받은 의정부서초등학교.


의정부관내 초, 중학교를 대상으로 학생 과학교육, 교사 과학교육, 학부모 과학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과학교육 중심학교로서 과학교육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고 있다.


10월 중순에는 운동장에서 5일간 과학체험한마당을 개최할 예정이고 관내 초, 중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3,000여명이 참가하여 40개 부스의 다양한 과학체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3000부의 책자를 개발하여 일선학교에 널리 보급하기 위하여 인쇄 중이며 본교를 비롯하여 10개의 초등학교에 찾아가는 전자과학교실을 운영 지원하여 400명의 어린이에게 전자과학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의서초교는 5년간에 걸쳐서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약 2억 6000만원의 막대한 예산을 지원 받아 2003년도에 과학실 현대화를 시작으로 2007년까지 과학교육선도학교로써 의정부관내 초, 중학교에 과학교육 거점학교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다양한 과학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과학교육의 요람이 되어 과학교육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고 있다.



고태현, 이영성 기자  lys@ujbnews.net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