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보도> 살기 좋은 건강도시 의정부시 만든다

수락산 둘레길 등 39개 핵심과제 선정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모든 계층의 시민 건강을 중요시하는 살기 좋은 건강도시구현을 위해 39개 핵심 실천 과제를 선정해 건강도시 기반 조성 및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각 분야별 사업을 보면 다음과 같다.

(건강 거버넌스 구축)

의정부시는 우수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해 지속 가능한 건강 도시 구현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건강도시 분위기 도모를 위해 건강 도시 조성 아이디어 및 엠블럼을 공모하고 있다. 531일까지 의정부시가 지향하는 건강도시에 대한 이상과 가치를 적절히 표현한 창의적인 시책사업과 건강도시 의정부를 홍보할 수 있는 참신하고 친근한 디자인을 공모하고 있다.

건강도시 관련 분야 전문가 자문을 통한 사업 내실화를 도모하고 시민 참여를 양방향 소통 활성화 및 모든 시민이 건강한 의정부시를 실현을 위해 건강도시운영위원회를 오는 7월중에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건강도시운영위원회는 건강 도시 추진 방향 모색 및 핵심 과제 발굴 검토와 건강 도시 아이디어 공모 수상작 결정, 향후 실천 과제별 추진 사항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새로운 정보와 지식 공유와 자기 계발을 통한 행복 지수 향상, 평생 교육 네트워크 형성 및 지역 공동체 의식 함양, 100세까지 배우고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 의정부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시민자치대학을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키로 했다.

노인·장애인의 주 이용기관 시설을 활용한 건강 도시 이미지 개선과 민간 기관의 참여로 함께 만들어 가는 건강 도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인 및 장애인 기관을 엠블럼과 슬로건을 활용해 현판, 홈페이지, 게시판 등에 체계적인 홍보를 실시해 건강 도시 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

의정부시는 어린이 눈높이의 체험형 교육으로 올바른 식습관 확립 및 식품 안전 지식 함양을 통한 건강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어린이 식습관 개선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3~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부문별 콘텐츠(식품, 영양, 건강)가 있는 어린이 텃밭 운영으로 식습관·개인 위생 교육, 텃밭 체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영유아기부터 나트륨 줄이기 등의 교육을 통한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나트륨 함량 표시로 소비자에게 건강한 외식 선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나트륨 섭취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학교 집단급식소 34개소, 어린이집·유치원 집단급식소 27개소를 대상으로 홍보에 나섰으며 집단급속를 대상으로 염도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도 했다. 5월중에는 나트륨 줄이기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10월에는 저염 향토 요리경연대회, 어린이 건강 식생활 인형극 공연을 실시할 계획이다.

어린이 안전 체험을 통한 조기 교육 실현과 교통사고 사전 예방은 물론 흥미 유도를 통한 교육 효과 극대화 및 선진 교통 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어린이 대상 교통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 교육 거리에서 교통 표지판 바로 알기, 보행 시 주의사항 등을 교육하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및 운전자의 교통 무질서 행태 개선을 통한 선진 교통 문화 정착과 저탄소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인 경전철, 버스 및 녹색 교통 이용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유지하기 위해 분기별 1회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의정부역, 회룡역, 가능역 및 교통 혼잡 지역에서 운전자 등 시민을 대상으로 출퇴근 시간대를 이용한 대중 교통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흡연·음주 폐해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금연 서비스 확대 및 간접흡연 없는 환경 조성 및 금연·절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금연클리닉, 사업장 찾아가는 금연클리닉, 흡연 음주 예방교육, 청소년 금연 교실, 금연구역 흡연자 단속, 금연구역 확대, 음주청정지역 지정운영, 홍보매체 활용 홍보, 금연 캠페인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임신 전 예비 부부의 건강 위험 요인 조기 발견 및 치료를 통한 출생아의 질병 최소화와 태아기 이전부터 건강 관리를 통한 미래 건강 시민 육성을 위해 예비 부모 임신 전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1/4분기에는 107명을 대상으로 여성의 경우, 혈액학검사, 풍진, B형간염, 에이즈, 매독, 혈액형, TSH, 뇨당/뇨단백 검사와 남성의 경우, 혈액학검사, B형간염, 에이즈, 매독, 임질 등을 검사했다.

복부 둘레 1인치를 줄이면 평균 수명 3년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비만 탈출을 위한 3GO 건강 나눔 사업을 의정부시민과 관내 시설·기관·단체 등 생활터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걷고(GO)90일 동안 생활 속 걷기를 통한 건강 증진과 이웃과 함께 걸음으로써 대화와 관심으로 사회 활동을 촉진하고, 줄이고(GO)는 나아가 사업 참여자의 혈압·혈당·이상지혈증·비만 등 만성 질환 위험 요인 줄이고, 나누고(GO)는 걸음을 마일리지로 환산하여 기부하는 건강 나눔 활동(1일 권장 걸음수 당 300마일리지 환산)등이다.

효과적인 고혈압 당뇨병 자가 관리를 통한 합병증 예방 및 삶의 향상과 중장기적으로 불필요한 의료비 감소를 통한 시민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튼튼 혈관 건강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뇌혈관 질환은 사회·경제학적 질병 부담이 가장 큰 질환으로 영양, 올바른 식습관, 운동 교육 및 저염식이 체험, 만성 질환 상담 등을 통한 효과적인 예방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장애인의 건강 증진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공공재활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취약 계층 의료 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역 사회 장애인 재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의정부시 등록 장애인(201619867)을 대상으로 재활 운동실 및 통증 치료실을 운영하고 장애인복지관 등 방문서비스와 찾아가는 건강 증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지역 주민의 건강 접근성을 확대하고 나아가 시민이 주인이 되는 건강한 마을 공동체 형성을 위해 흥선권역 마을건강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의정부시보건소에서 2명의 직원을 파견해 혈압·혈당 측정과 치매선별 검사 및 기타인력(운동·영양·금연·구강) 유동적 운영을 통한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한 건강 카페 및 치매 극복 독서 코너를 신설하고 우리 마을 건강조사를 통한 주민 요구도에 따른 지역 특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치매 조기 발견 및 관리로 노년기 삶의 질 향상과 치매환자 및 가족에 대한 보건서비스 제공으로 사회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치매 예방 통합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1/4분기에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 치료 관리비 지원, 인지재활프로그램, 재가환자 조호물품 등을 제공했다.

자살 고위험군 조기 발견 의뢰·연계를 통한 자살률 감소와 자살 예방 교육 및 홍보 캠페인을 통한 지역 사회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신건강증진센터에 자살 예방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취약 계층 시설에 대한 실내 공기 질 측정으로 복지 행정 구현과 기준 부적합 시설에 대한 유지 및 관리 컨설팅을 통한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실내 공기 질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위생·보건의 기본인 먹는 물의 수질에 대한 시민 신뢰 제고를 통한 의정부시의 건강한 환경적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수락산, 입석 등 의정부시 일원 약수터 28개소를 대상으로 월1회 수질 검사 실시해 결과를 게시하고 있다.

건강 정보 제공을 통해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도서관에 건강 도서 코너를 운영하고 취약 계층 가구의 쾌적한 환경 유지를 통한 질병 예방을 위해 우리 동네 행복 빨래터를 독거노인과 중증 장애인 등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성인 및 어르신 40여명을 대상으로 신명 나는 난타교실을 운영하고 의정부의료원 만성질환관리실에서 만성 질환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건강도시 의정부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경로당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강좌를 통해 역할 상실 및 체력 저하 등 상실감과 고독감을 느끼기 쉬운 어르신들이 현대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생애 주기별·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인 1080건강 드림을 운영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사회적 지지를 받음으로 정신적 건강한 삶을 도모하기 위해 독거 노인 우울증 테스를 75세 이상 저소득 독거 노인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노래를 통한 건전한 스트레스 해소 및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건강 노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생명의 고귀함과 존중에 대한 가치 확산 및 존엄성 확보와 건강하고 이상적인 행복한 삶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4분의 기적,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주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재활운동 치료법 및 테이핑 요법 등 실질적인 상담을 통한 주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 조성을 위해 행복나누기 건강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 기반 시설 확충)

장암동 노원구 경계에서부터 산곡동 남양주시 경계까지 총 24.3km구간에 수락산 둘레길을 조성해 저탄소 녹색 성장의 국가 정책 및 현대인의 도보 여행 증가 추세에 부응해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 기반을 올 연말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중에 시민 체력 증진 및 건전한 여가 선용과 건강한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중랑천 동막교 광장에서 한마음 걷기 대회를 개최하고 지역 주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부용천변 체조 교실을 활성화 하기로 했다.

생애주기별 스포츠 활동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과학적 체력 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에 기여하고 건강 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의 자발적인 생활체육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의정부체력인증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 약수터, 산책로, 둘레길, 하천변 등 건강 증진을 위한 실외 체력 단련 시설을 설치하고 가능동 678번지 일대를 대상으로 셉테드(CPTED)환경 개선 사업 적용을 통한 범죄 유발 요소 정비 및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지역맞춤형 공원 리모델링 및 확대설치계획에 따라 시민중심의 복합적 문화·힐링·소통의 공간으로 호동 어린이공원, 느티나무 어린이공원, 꽃동네 어린이공원, 승지문화공원, 바랑골어린이공원 등을 리모델링 하기로 했다.

다양한 녹색문화 공간 확충으로 희망도시 푸른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자투리 공간에 100만 그루 나무 심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시 일원 녹지대와 중앙분리대 녹지 및 자투리 땅에 생태 쌈지 공원을 조성하고 가로수 식재 및 시민정원 조성과 도시 숲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양주시계~경민광장(2km) 구간에 자전거 도로 유지 보수 및 자전거 보관대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찾아가는 안전 교육 실시로 자건거 이용 활성화를 통한 건강 증진, 환경 오염 방지 및 에너지 절감에 나서기로 했다.

노후화된 보도블럭을 정비해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학교, 노인센터 등 보호구역상 국지(이면)도로의 안전성 확보와 중로 이상의 도로상 무단 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잡초 및 교목 제거로 교통 표지판 시인성 및 통행 안전 확보, 겨울철 결빙 구간 미끄럼 방지를 통한 낙상 사고 방지를 위해 도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보행자의 안전한 도로 이용을 위한 과속 방지턱 정비와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중앙 분리대 설치 및 유지 보수, 강설 시 낙상 사고 방지를 위한 미끄럼 방지 매트를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의정부시는 지난해 건강백세도시 원년으로 삼고 건강백세도시 업무협약식 및 초청강연, 건강백세도시 기본 조례안 제정, 건강백세도시 핵심 과제 검토 자문회의를 개최했으며 올들어 지난 2월에 건강도시 서울시 강동구를 벤치마킹하고 3월에는 2017년 건강도시 조성 추진계획을 수립해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살기 좋은 건강도시 의정부시를 위해 건강도시 39개 핵심 실천 과제를 선정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의정부시가족센터, 다양한 1인가구 지원사업 '호응 커'
의정부시가족센터(센터장 남성범)는 경기도와 의정부시의 지원을 받아 중장년 수다살롱, 식생활개선 다이닝, 건강돌봄, 금융안전교육 등 1인가구의 사회적 교류 및 관계망 형성을 위한 다양한 1인가구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12일부터 진행된 ‘나를 찾아줘-심화편’은 1인가구의 심리·정서 건강증진을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1회차 감정 향초 만들기를 시작으로 감정 일기 쓰기, 감정 그림 그리기 등 참여자들의 무의식 속 감정을 수용하고 다루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2023년 ‘나를 찾아줘’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지속적인 심화반 운영 요청으로 개설된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층 더 깊은 심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A씨는 "작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너무 행복한 시간을 보내서 꼭 심화반이 개설되길 희망했었는데 올해 심화반이 개설되어 기쁜 마음으로 참여했다"면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나의 감정을 인정하고 진짜 나를 찾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다른 참여자 B씨는 "요즘 개인적인 상황으로 마음이 우울했었는데 내 마음을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은 도움이 되었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