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서장원 포천시장 신년사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희망의 2014년,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시민여러분과 공직자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뜻 대로 성취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2013년은 대외적으로 매우 힘들고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2011년도 부터 시작된 그리스, 스페인 등 유럽의 금융위기로 유럽경제가 침체되고, 일본·중국 등 주변국들의 경쟁력 강화전략 등으로 인해 민간부문의 활력이 회복되지 못하고 있으며, 세입기반 약화와 복지수요 확대로 지방정부의 재정건전성이 위협받는 등 대외적인 경제상황이 매우 불확실하고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나름대로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대내적으로는 우리시 발전을 위한 발판의 기회를 마련한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우리시는 지난해 시민중심 행복도시 건설을 위하여 많은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는바, 특히“영북도서관 및 일동체육문화센터 개관,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 및 장자·용정·신북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차질없는 추진, 국도 43호선 우회도로 개설공사 등 도로교통 인프라 조성사업과 한탄강 홍수터 개발 및 주변지역 정비사업 등 대규모 역점사업들을 역동적으로 추진하여 우리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1천여 공직자 모두가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13 지방재정균형집행“대상”(안행부),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최우수”(안행부), 전국 도로명사업 추진“우수”(안행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우수”(안행부), 민원행정발전 유공기관 선정(안행부), 하반기 시군 종합평가“최우수”(경기도), 주민자치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우수”(경기도),  청소행정분야 시군 평가“우수”(경기도), 교통대책 종합평가“우수”(경기도) 등 30여개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는 등 시정 전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양하였습니다.
아울러, 우리시가 6년만에 경기도체육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하고, 포천시민구단이 2년 연속 챌린저스리그 우승을 차지하는가 하면, 관광분야에서 2년 연속 대한민국 관광진흥정책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여러분야에서 우리시의 위상을 드높이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우리시는 중앙정부와 적극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재정확충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금년도에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 사업에 4,350억원, 장자·용정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에 650억원, 전곡∼영중간 도로확포장사업에 171억원, 의정부∼소흘간 도로확포장사업에 150억원 등 총 5,321억원의 국비를 확보하여 금년도 우리시 지역경제는 한층 활성화되고 이로 인한 간접적인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는 모두 애향심에 근거한 자랑스런 시민과 근로자, 기업인, 그리고 각급 기관․단체와 공직자 모두가“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신념을 가지고 혼연일체가 되어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일구어 낸 성과이기에 뿌듯한 성취감과 함께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되며, 그 동안 애쓰신 시민여러분과 공직자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자랑스런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대망의 2014년은 그동안 닦아 온 기틀을 발판삼아 또 다른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고 다가오는 통일시대에 한반도 중심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매우 뜻 깊고 전망이 밝은 한해가 될 것이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중심의 행복시정’을 펼치기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1. 시민과 소통하는 공감행정, 2. 지속가능한 교육문화도시, 3. 수도권 제일의 녹색휴양도시, 4.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등 우리시 4대 시정전략에 시민역량을 총 결집시켜 알차게 추진하여 희망찬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따라서 우리들이 함께 힘을 모아 갑오년(甲午年) 새해에 이루고자 하는 우리시 시정목표인 누구나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시민중심 행복도시 포천』건설을 위해 위에서 제시한 4대 시정전략과 역점사업들을 다음과 같이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시민과의 소통 강화와 공감행정”을 통해서 시민들   에게 감동을 주는 행복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민들이 공감하는 대민행정서비스를 강화하고 장애인·다문화가정·독거노인·소년소녀가장·북한이탈주민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회적 소외계층 및 저소득층을 세심하게 배려하며, 통합복지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복지브랜드 전략수립 및 마을단위 복지향상을 위한 복지마을 만들기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근로자 종합복지관을 건립하여 맞춤형 복지사업을 지원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내일의 희망과 행복을 심어 주고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각계각층의 시민들과의 만남, 읍․면․동 순회 무료 법률 상담 등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생활공감 행정을 강화하고, 나아가 시민의 부담을 덜어주는 허가민원서비스 제공, 시민과 함께 시정을 공유하는 시정설명회와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인생 100세 시대에 대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의료서비스 제공, 시정의 내실있는 홍보 네트워크 구축과 모바일시대에 맞는 다양한 정보의 제공 등으로 진정한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는 시민중심의 창조적 공감행정을 내실있게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속가능하며 경쟁력 있는 교육문화도시와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여 누구나 살고싶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우리시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문화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내에 소재한 기업체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이 자녀교육을 위해 우리시로 되돌아오게 하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 및 학부모들이 교육을 위해 우리시를 떠나지 않고 지역 내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교육환경 인프라와 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과 활성화된 생활체육 참여를 통해 삶의 질을 높여 나가고,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평생학습 기반조성 및 역량강화”등 명실상부한 평생학습도시로써의 책임과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특히“포천학사·무한상상과학관·시립가산도서관 및  포천문화원 건립, 포천축구공원 조성, 교육경쟁력 강화 지원사업, 지역인재 유출방지 및 명문고 육성, 평생학습축제 및 교육박람회 개최, 시민에게 즐거움을 주는 문화예술활동 지원”등 우리시 특성에 맞는 교육 및 문화관련 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명품 교육문화도시와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체류형 자연유산 생태체험과 힐링관광 육성으로“수도권 제일의 녹색휴양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리시는 전국의 하천 중에서 가장 많은 국가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으며 2013년 경기도 최고 가치로 선정된 포천 한탄강과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등재된 광릉숲,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중학교 과학교과서에 실린 포천아트밸리, 동양 최대의 유일한 전차·헬기사격장인 명성산 승진훈련장과 산정호수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시만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관광자원과 체류형 자연생태 체험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관광과 휴양이 조화를 이루는 수도권 제일의 명품 녹색휴양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한탄강 오토캠핑장·야생화단지·생태탐방로 조성’등 홍수터 개발, 금동리 치유의 숲과 천보산 및 청성산 명품 둘레길 조성,‘포천힐마루 종합리조트·신북리조트·어메이징파크’등 대규모 민자사업 유치추진 등을 통해 체험과 휴양, 그리고 치유와 관광을 접목시켜 연간관광객 1천만명 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시 대표축제인“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 백운계곡 동장군 축제, 운악산 단풍축제, 일동 오뚜기 축제, 노고산성 정월대보름 축제”등을 더욱 내실있고 특성있게 주민주도형으로 발전시키고, 나아가 지역내  농촌지역의 팜스테이마을과 정보화마을, 평화생태마을, 복지마을 등 각종 녹색체험마을을 집중 육성함은 물론, 민간이 주최하는“허브·불빛동화축제, 들국화 축제,  수목원 가는 길 행사”등도 우리시 관광산업과 적극 연계  시켜 연중 문화예술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수도권 2천만 시민들이 우리시를 쉽게 찾아오도록 녹색휴양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산업기반 및 도로교통 인프라 확충과 FTA대비 농축산업의 경쟁력 강화로“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우리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 사업과, 장자·용정·신북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도로교통 및 산업기반 구축사업이 탄력을 받아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입니다.
또한 지역내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와 물류비 절감 등을 위해 우리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포천~소흘간 제방도로, 선단~자작간 43번국도 우회도로, 어룡~구읍간 순환도로, 무봉~축석간·주원∼오가간·운산∼대회산간·고모∼직동간·광암∼신북간 도로확포장, 군내∼신북간 아트교 설치”등 지역 내의 사통팔달 도로교통 인프라 확충과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 교통약자 이동 지원 등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해 나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민간 및 국가투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복합 화력발전소 및 한탄강댐 건설 등과 연계한 주변지역   지원 및 정비사업을 우리시의 전략사업과 연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아울러 서민밀집 위험지역 정비사업 등 자연재난 사전대비에 철저를 기하고, 포천천 2차 생태하천 복원사업과 부소천·청계천·송우천 등 개수공사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재해예방을 위한 하천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과 급수취약지역 상수도 보급 등 상수도  확충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안전한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한편, 공공하수처리시설과 하수관거 정비공사를 적극 시행하여 우리시의 상·하수도 보급률을 한층 더 향상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이밖에도 급변하는 FTA 국제무역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농산물 유통 마케팅 강화, 포천쌀 소비촉진 및 브랜드화, 산정호수 산골체험마을 조성, 인삼생산 유통시설 현대화, 지역농업 클러스터화 인프라 구축, 성공하는 귀농·귀촌 지원,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기술 보급, 친환경 축산경쟁력 강화, 녹색마을 그린마케팅 지원”등 우리지역 특성에 맞는 농업경쟁력 제고 및 농촌경제 활성화사업에도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개방화의 물결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고부가가치 농가소득 창출사업 추진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금까지 올 한해동안 우리들이 심혈을 기울여 추진할  4대 시정전략과 분야별 주요 역점사업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아무쪼록 우리시 공직자들이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16만 시민과 지역사회 공동체 모두가 협력해서 살맛나는 생활공감 행복시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제시한 시정전략과 역점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 모두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 헌신적인 봉사와 협조를 기대하며,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들이 건전하고 풍부한 상상력에서 기인한 창조적인 업무추진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시민이 중심이 되는 진정한 행복도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1천여 공직자 모두는 항상 열린 마음과 뜨거운 열정, 그리고 헌신적인 봉사정신으로 시민이 중심이 되고 시민이 행복해지는, 아울러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도시, 찾고 싶고 머물고 싶은 도시 포천을 건설하는데 온 정성과 마음을 담아 시정을 펼쳐 나가겠다는 다짐을 드립니다.

끝으로 내일의 꿈과 희망을 향해 우리 포천시가 갑오년(甲午年)을 맞이하여 새롭게 거듭날 것을 기대하면서 16만 시민과 1천여 공직자여러분 모두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갑오년(甲午年) 새해 아침에 !

2014.   1.   1.

포 천 시 장   서  장  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