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1.3℃
  • 맑음강릉 2.5℃
  • 맑음서울 1.0℃
  • 맑음대전 1.0℃
  • 맑음대구 2.6℃
  • 맑음울산 2.5℃
  • 맑음광주 1.5℃
  • 맑음부산 3.6℃
  • 맑음고창 -0.7℃
  • 맑음제주 6.3℃
  • 맑음강화 0.8℃
  • 맑음보은 -2.5℃
  • 맑음금산 -2.1℃
  • 맑음강진군 1.0℃
  • 맑음경주시 2.4℃
  • 맑음거제 4.1℃
기상청 제공

안병용 의정부시장 신년사

존경하는 43만 시민여러분!
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2014년 갑오년(甲午年), 희망의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뜻 하시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도 계속되는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시정 운영에 많은 애로가 있었지만, 희망도시 의정부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1천여 공직자와 함께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우리시 청렴도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으며 행정은 안정되고 수준 높은 고효율 행정을 펼쳐 옴으로써 외부로부터 그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지난 해 교육부, 여성가족부가 의정부시를 평생학습도시, 여성친화도시,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지정한데 이어. 안정행정부는 탁월한 민원서비스를 펼쳐 온 공로를 인정하여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지정하고 인증마크를 수여함으로써 의정부시는 중앙정부가 인증하는 모든 분야를 휩쓰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한 해 동안 4년 연속 교통대책 종합평가 최우수, 5년 연속 지방재정균형집행 최우수, 6년 연속 민방위발전 우수기관 표창 등 28개 분야의 각종 기관표창을 수상하고 시상금으로 3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모든 성취와 보람은 시민여러분의 성원과 애정 어린 관심에 힘입어 「희망도시 의정부」 건설을 위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구슬땀을 흘렸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2014년에도 국내․외 경제전망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국가 전체적으로 3%대의 완만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시에서는 건전재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시민 복지향상과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은 반영하고 불요불급한 신규 사업은 가급적 억제하면서 업무추진비, 국내여비, 연가보상비 등 경상경비는 최대한 감축한 긴축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에 대한 투자와 서민의 삶을 보살피는 복지 분야에는 예산을 확대 ․ 배분하였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사업과
취약지역 도시가스 공급, 도시안전을 위한 CCTV 확대 설치에도 필요한 예산을 배분하였습니다.

새해에는,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만전을 기하면서 희망도시 의정부시 구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시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첫째, 건전한 재정운용 기틀 마련과 일자리 확대로 활력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방행정의 근간은 재정이고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라고 합니다. 지방세수의 안정적 확보를 위하여 지방세 신용카드 자동납부 시스템 구축과 법원경매정보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하겠으며,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에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특히, 자원회수시설 폐열증기를 이용한 전기와 지역난방 열원 공급으로 16억원, 음식물류 자원화시설 바이오가스 생산으로 2억원 등 폐기물 자원화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연 18억원의 재정수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용률 70% 달성을 목표로 기업지원 및 창업기반을 강화하겠으며,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래을 제공하고 경력단절자의 일자리 발굴을 위한 1사 일자리 서포터즈를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보편적 나눔복지, 더불어 사는 따뜻한 복지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동 복지위원의 활동지원 및 역량강화를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과 나눔문화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보훈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협소하고 노후한 기존 보훈회관을 9개 보훈단체가 입주할 수 있도록 통합보훈회관으로 증축 및 리모델링하겠습니다.

노후화된 장애인복지회관 재건축을 오는 2월에 마무리하여 서부지역 장애인복지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동부지역 천보근린공원에는 청소년 문화의집을 신축하여 지역 간 불균형 해소 및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공공형 어린이집 확충, 어린이집 환경개선 사업, 보육종합지원센터 시설 확충을 통해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여성친화도시, 가족친화인증기관 지정을 계기로 여성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한 가족처럼 어울리는 행복한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교육이 있는 곳에 희망이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평생학습을 바탕으로 배움의 즐거움이 있는 교육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책 읽는 시민이 아름다운 도시 조성을 위해 생애 첫 도서관 만나기, 청소년 대상 독서골든벨,어르신을 위한 시니어 독서스쿨, 북 수레 이동도서관 등
다양한 독서 진흥시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비 지원과 노인치매예방 사업, 방문보건사업 등 전국 최고 수준의 보건 ․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셋째,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인프라 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도시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디딤돌이 될 녹양역세권 도시개발,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 조성, 백석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호원 IC 개설, 동부간선도로 확장, 민락2지구 BRT, 도시계획도로 개설에 국․도비 추가확보와 더불어 가용재원을 최대한 투입, 조기 완공에 노력함으로써 도심지 교통난을 적극 해소에 나가겠습니다. 뉴타운지구 해제 후 정체되어 있는 지역에 재개발 ․ 재건축 정비 사업을 추진하여 도시기능을 회복시켜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건축물 색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의정부만의 차별화된 도시경관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넷째, 안전한 도시, 녹색환경도시, 건강한 도시로 가꿔 나가겠습니다.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철저한 수질검사와 노후된 상수도관을 교체하고 의정부시 병입수 ‘홍복산맑은물 Hello'를
연 24만병 생산, 필요한 곳에 공급하겠습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 타당성 용역과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실시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1백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시민이 보고, 즐기고, 직접 가꾸고 보존하는 문화를 정착시켜 유럽도시 부럽지 않은 명품 테마 가로수 길을 조성하겠습니다. 직동근린공원, 추동근린공원을 민간공원으로 조성하고 반환공여지 구 캠프 홀링워터 남쪽 부지에 사계절 테마 시민공원을, 시청 앞 잔디관장에는 장미공원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다섯째, 의정부의 가치를 높이는 명품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그동안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아 온 친절 3S 운동, 원스톱 민원처리제, 민원 안내도우미, 사회적 약자 배려창구, 민원인 권리 고지제, 생활법률 순회 설명회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성과와 보상이 연계되는 종합성과평가시스템 운영을 정착시켜
업무추진의 효율성을 제고시켜 나가겠습니다. 시민만족 서비스 시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의 명성에 걸 맞는 친절서비스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금년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되는 해입니다. 철저한 준비와 차질 없는 추진으로 공정하고 완벽하게 선거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43만 시민 여러분!

지난해는 우리시가 시로 승격한지 50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한 해였습니다.

지난 50년 간 의정부시는 수도권 방위의 핵심 요충지로서 국가 안보를 위해 수많은 희생을 감내해 왔으며, 그에 더불어 수도권정비법, 군사시설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 이중 삼중의 중첩된 규제속에서도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경기북부 수부도시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지켜 왔습니다. 전국의 어느 도시가  이보다 더 가혹한 시련을 극복해 왔겠습니까? 우리 스스로가 대견하다고 자랑할 만합니다.

지난 해 다채롭게 진행했던 「시 승격 50주년 기념사업」에 적극 참여해 주신 시민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무리 바람이 차더라도 다가오는 봄을 막지는 못합니다. 의정부시는 미운오리 새끼가 아닌 빛나는 백조입니다. 의정부시의 가치가 새삼 높아지고 있음을 피부로 느낍니다. 의정부의 발전을 위해 현실에 좌절하고 슬퍼하기 보다는,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하는 시장, 공부하는 공무원, 공부하는 시민이 있는 의정부시는 분명 희망이 있는 도시입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갑오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 1. 1

의정부시장  안  병  용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