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보도> "확실한 변화로 새로운 양주를 만들겠습니다"

제5대 이성호 양주시장 취임...새로운 도약을 위한 중책 맡아

양주시가 오랜 침묵을 깨고 다시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

시는 지난 8개월간의 시장 공백으로 잠시 정체기를 겪었다. 양주시장 권한대행 김건중 부시장과 800여 공직자의 노력이 있었지만 앞으로 힘차게 나아가야 할 시점에 선장을 잃은 양주호의 행보는 지지부진하다는 평가를 피할 수 없었다.

지난 13일 양주시장 재선거에서 이성호 양주시장은 양주시정을 원 궤도에 올려놓을 적임자로 판단돼 시민의 선택을 받게 됐으며, 양주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중책을 맡게 됐다.

이 시장은 선거운동 기간 답보 상태에 빠진 양주호를 순항하게 할 원동력으로 시민이 원하는 확실한 변화를 내세웠으며, “양주를 바꾸는 힘은 시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원칙 하에 시정을 이끌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또한, 5대 양주시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은 양주의 근본적인 변화, 확실한 변화를 요구하는 양주시민의 민심이자 엄중한 명령이라며 이번 양주시장 재선거를 치르면서 시민들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지 알게 됐고, 양주시 변화의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말했다.

민선6기 제5대 이성호 양주시장은 이러한 시민들의 염원에 부응하고자 시민이 원하는 양주, 변화된 양주를 만들기 위한 첫 발걸음을 시작하려 한다.

이에 시민이 원하는 새로운 양주시로 거듭나기 위해 이 시장이 실천하고자 하는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올바른 행정으로 시민의 신뢰 회복

새 시대, 시민이 원하는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공직 사회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마인드로 변화시켜 양주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시정혁신 TF팀을 통해 공직사회의 낡은 관행과 부패한 관료주의를 청산하고 인맥이 아닌 능력과 성과위주의 인사시스템을 구축, 부정부패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

또한, 뉴미디어 TF팀과 도시재생 TF팀을 신설 시민의 목소리를 더 크게 듣고 양주시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예산낭비와 시민불편을 줄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확충해 나갈 것이다.

둘째, 지역경제 활성화

은남산업단지와 회천신도시 안에 조성될 첨단산업단지에 단순 노동형이 아닌 우수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는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기관과 연구소를 유치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설치해 사회 약자에 대한 취업과 복지지원을 대폭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농축산업은 6차산업 활성화와 로컬푸드시스템 지원, 양주쌀 소비전담팀을 운영하는 등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현재 시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관광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민은 물론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할 것이다.

셋째, 명품 주거환경 조성

교육지원 예산을 증대해 명품 교육 도시 기반을 조성하고, 장학 사업을 확대 개편 시행 수준 높은 외국어 교육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가능한 산학연계 취업 맞춤형 학교 육성 및 우수한 인재양성과 명문학교 육성에 힘쓰고, 시민의 안전을 위한 시설과 인력을 확충, 보다 나은 보육환경을 조성 질 높은 의료서비스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또한, 장애인복지관을 시작으로 보훈회관,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회관, 종합노인사회복지센터 등 복지관련 시설을 확충 더불어 잘사는 양주시를 만들 계획이다.

넷째, 사통팔달 편리한 교통망 구축

전철7호선 연장, 조기 착공과 개통을 위해 신속하고 빈틈없는 행정 처리로 준비 기간을 최소화하고 빠른 착공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서부권 발전의 기틀이 될 국지도 39호선 확포장 사업은 가납~상수 구간을 조속히 완료하고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장흥~광적 구간은 국회의원, 도의원과 협력해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사업 시행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철 1호선의 배차 간격 조정과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을 신설로 유치해 교통편의성을 높이고, 양주 동~서간 도로망 확충과 교외선 재개통을 적극 추진하는 등 교통 인프라 구축에 온 힘을 쏟을 계획이다.

다섯째, 양주 균형발전 실현

양주역세권 개발로 편리한 환승주차장을 비롯해 행정지원시설과 업무, 주거시설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도시를 건설할 계획이다.

일영도시개발과 장흥 영화촬영장 조성 등 문화관광을 기반으로 장흥 발전의 계기를 만들고, 은현남면 종합발전 계획을 수립 시행 순환형 둘레길 조성 등 감악산 종합개발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이밖에도 백석신도시, 옥정회천신도시의 성공적인 개발로 인구 50, 양주시의 균형발전시대를 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성호 양주시장이 밝힌 양주의 청사진은 시민들이 양주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하고,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 줄 대() 양주를 함께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힘을 모으고 소통해야 하며, 우선적으로 양주시정의 변화를 강조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양주시, 시민에게 친절한 양주시, 깨끗하고 청렴한 양주시를 만들기 위해 본인을 비롯한 800여 공직자는 더욱 낮고 겸손한 자세로 오직 시민만 바라보며 시민의 행복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다짐했다.

5대 양주시장으로 취임한 이성호 시장의 이런 포부는 거친 풍파에 위기를 겪어온 양주호를 다시 일으켜 시민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항해를 새롭게 시작하려는 의지이자 희망의 메시지이다.

양주시는 지금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시작됐다. 5대 양주시장으로 취임한 이성호 시장의 굳은 의지와 800여 공직자들의 노력으로 시는 낡은 관행과 관료주의의 굴레를 벗고 새롭게 다시 태어날 것이다.

5대 이성호 양주시장이 이끄는 양주호는 이러한 변화를 다짐하며 21만 양주시민의 입가에 항상 미소가 가득할 수 있는 시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이제 막 첫 항해를 시작했다. ‘시민이 원하는 확실히 변화된 양주건설을 위한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의정부 국회의원 후보자 토론회 4월 2일 '중계방송'
의정부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이하 의정부시토론위)는 오는 4월 10일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의정부시갑·을 선거구의 후보자 토론회를 4월 2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딜라이브 우리케이블TV(채널1), ㈜LG헬로비전 나라방송(채널25)을 통해 중계방송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공직선거법 제82조의2'에 따라 실시되며, 소성규(대진대 교수)의 진행으로 의정부시갑 선거구 후보자 2명(더불어민주당 박지혜, 국민의힘 전희경)과 의정부시을 선거구는 후보자 2명(더불어민주당 이재강, 국민의힘 이형섭)이 각 후보의 공약을 중심으로 선거구별로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의정부시갑 선거구 토론회 종료 후 연이어서 개혁신당 천강정 후보의 연설회도 방영된다. 의정부시토론위는 방송일에 후보자토론회를 시청하지 못한 유권자를 위해 모바일과 인터넷, TV, (유튜브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을 통해 후보자토론회를 시청할 수 있는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유권자는 언제 어디서든 우리 지역에서 실시된 후보자 토론회를 확인할 수 있다. 의정부시토론위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가 유권자들이 후보자의 정책과 자질을 비교해 보고 가장 적합한 후보자를 선택 할 수

사회/경제

더보기
양주축협, 동두천시·양주시에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 각각 전달
양주축협(조합장 이후광)이 29일 동두천시에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이후광 조합장을 비롯해 양주축협 임직원들이 동행했다. 올해로 창립 67주년을 맞는 양주축협은 본점을 포함 17개의 신용점포와 사료공장, 유통사업본부를 운영중이다. 지난해 예수금은 936억원이 증가한 1조 5430억 원을, 상호금융대출금은 220억 원 증가한 1조 2740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또한 사료사업에서는 사료물량 감소 등 배합사료시장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생산시스템 재정비 등 손익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유통사업도 신규사업 발굴 등 적극적인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 결과 551억 원의 사업물량을 추진하는 등 내실경영과 차별화된 영업 전략으로 55억2000만 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하며 탄탄한 지역은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모두 어려운 시기임에도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기부해 주신 성금은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에 앞서 양주축협은 지난 27일에도 양주시청에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을 기부했다. 양주시는 양주축협이 기부한 성금을 지역 아동보호전문기관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