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학교탐방]경민정보산업공업고등학교


 21세기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이끌 글로벌 인재 육성의 산실

                        - 경민정보산업공업고등학교


‘차별화된 교육방침으로 경기북부 명문학교로의 비상’



 

하나님을 경외하고 부모님께 효도하며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실력인 양성을 교육의 첫째로 삼는 경민정보산업공업고등학교. 차별화된 교육방침을 통한 21세기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이끌 글로벌 인재 육성으로 경기북부 명문학교로 비상하고 있다.

 



 학교는 가르치고 배우는 전당입니다. 경민공고 3년의 생활을 통하여 여러분은 지적 능력을 계발ㆍ연마하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함양하며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여 21세기 첨단과학과 정보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꿈을 키우는 미래 지향적인 사람이 됩시다.


학교는 여러분이 갖고 있는 꿈을 현실화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입니다.

또한 우리 학교는 효를 강조하는 학교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변한다 해도 부모님께 대한 효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하겠습니다. 부모님께 대한 감사의 마음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자세를 갖게 하기 위해 우리 학생들은 인사할 때에도 ‘효도하겠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조국에, 부모님께, 이웃에 늘 감사의 마음을 갖고, 사랑이 넘치는 생활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학문에 힘쓰고 올바른 교풍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 한다면 우리 학교는 의정부 지역사회에서는 물론이고, 우리나라의 명문 정보공업고등학교로서 자리 매김을 할 것입니다.


꿈은 꿈꾸는 자의 것이며, 가장 아름다운 삶은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의 삶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학문에 대한 패기와 열정을 믿습니다.



경민정보산업공업고등학교 교장 김무일




 

 

▷ 독서 습관 형성으로 평생교육의 기반 구축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목, 금, 토요일 아침 자습시간을 ‘독서시간’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교생 및 전교사가 참여 하고 있다. 아침 독서시간 운영은 학생들의 독서활동이 활성화 되고, 독서습관이 형성되며, 학생들의 바른 가치관 정립과 정서 함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

더불어 독서 습관의 형성으로 평생교육의 기반을 구축하게 될 것이며 학생들의 말하기, 글쓰기 능력 및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정신 능력이 신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자실력 신장을 위한 학교장 공인 자격증 배부


우리말의 70%정도가 한자에서 온 것이기 때문에 국어의 올바른 이해와 어휘력 신장을 위해서, 우리 조상들이 이룩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민족문화의 정체성과 경쟁력 신장을 위해서 한자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월, 화, 수요일 아침 자습시간을 한자쓰기 시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2학년의 교과 시간(주당 1시간)만으로는 한자실력 신장을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하여 한문선생님이 준비한 학습 자료로 담임교사의 주도하에 한자쓰기와 한자 외우기 시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기말에 대외 한자능력 검정시험에 준하는 4,5,6급 시험을 치른 후 합격한 학생에게는 학교장 공인 자격증을 배부하고 있다.



 

▷ 기능 영재반 운영


정보공고로서 재학생 중 전공 교과의 기능이 탁월하고 흥미도가 높은 학생을 기능영재로 선발하여 정보 통신과 컴퓨터 분야의 첨단 기술 및 기능을 연마, 우수한 기능인으로 양성하여 본인과 학교의 명예를 드높이고 있다. 학기 중에는 방과 후 10시까지, 방학 중에는 아침 9시에서 오후 9시까지 각과 기능반실에서 맹훈련을 받고 있으며, 담당 교사들의 철저한 교육과 학생들의 성실한 배움의 자세가 어우러져 경기지방 기능대회에서 전기, 전자, 정보, 웹 분야를 석권 경기도를 대표한 전국대회에서 전자, 정보 분야를 3년 연속 석권함으로써 전국 전문계 고교 전기, 전자 정보 분야에서 1위의 영예로운 자리를 차지하였다.

2004년 필란드 헬싱키에서 열린 국제 기능 올림픽대회에 한국 대표선수로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에 출전했던 임준호 군도 기능 영재반 출신이며, 기능 영재반 출신 학생들 모두 서울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여 각 분야에서 기능 역군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 미대 입시반 운영


방과 후 활동으로 디자인반을 개설하여 각종 공모전 및 입시 대비로 소묘, 수채화, 파스텔 기법을 지도하고 있다. ‘2007년 양성평등 공모전 우수상, 전국산업 디자인 공모전 특선 3명, 신한 엽서 공모전 입선2명’등의 입상으로 우수한 기량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동아리 활동으로 사진반, 코스프레반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 진출을 돕고 있고 연1회 디자인 과제전을 개최하여 수업시간 갈고 닦은 실력을 각종 작품으로 발표,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과 출신 학생들은 국민대, 경희대, 서울산업대 등으로 진학하여 익힌 기량을 펼치고 있다.



 

▷ 심화반 운영


경민정보공고가 전문계 고등학교 이지만 사회변화에 적응하고자 하는 교장선생님의 교육관과 학생, 학부모들의 요구에 의해 심화반 3개반(각과 1개반)을 운영하고 있다. 4년제 대학을 목표로 하는 심화반 학생들은 전공수업으로 부족한 인문 과목 수업을 방과 후에 수준별 이동 수업을 통해 담당 선생님들로부터 교수 받고 있다.

인문계고등학교 못지않은 면학분위기로 학급에서 늦은 시간까지 자율 학습하며 성적향상을 위해 정진하는 모습은 경민공고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미래상의 모습이다.




 

▷ 노래 선교단


 1986년 경민 외고 노래 선교단으로 창단하여 경민공고 노래 선교단으로 계승, 지난 11월 1일 제 21주년 정기 연주회를 성대히 마쳤다.

경민공고 노래 선교단은 찬양을 통한 선교 활동을 통하여 의정부 지역의 합창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지역사회의 정서 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지식ㆍ정보의 보고 학교 도서관 ‘다솜관’


2004년 11월4일 개관한 학교 도서관 (다솜관)은 학생들의 인격을 완성하고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각 교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며 평생교육 능력을 육성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솜관은 본관 5층에 교실 4칸, 전체 면적 290㎡의 규모로 쾌적하고 안정적이며 안락한 환경으로 꾸며져 있다. DLS(Digital Library System)프로그램을 구축, 자료를 전산화하여 사서(교사)와 도서부 학생들로 관리ㆍ운영 하고 있다.

2칸의 영상실이 설치되어 있어 10여 명 정도의 학생이 동시에 음악과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어학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고, 빔 프로젝트의 설치로 도서관 활용수업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자료 검색을 위해7대의 최신형 검색PC와 노트북 6대가 설치되어 있고 교수-학습의 자료 복사지는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연계 프로그램으로 도서관 한쪽 공간을 진로직업검색센터로 꾸며 취업하려는 학생들에게 신속한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소식지인 ‘송림(松林)’지를 발행하여 신간 도서, 학생들의 독후감, 도서관 이용현황 등 다양한 도서관 정보를 제공하며 ‘아침독서’시간을 진행하여 독서운동에 앞장서고 있으며, 독서퀴즈대회, 알뜰도서 교환전, 독서 표어 제작, 독서 관련 사진 찍기 등 월 별로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독자 와 우수 독후감상, 우수작품상 등을 수여하여 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태현, 최양원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