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2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교육/문화

"인공호흡 함부로 하지마세요. 가슴압박으로 충분해요"

분당소방서 서현 119안전센터 김동필 소방장에게 배우는 '심폐소생술'

심장정지를 목격했다면 가슴만 압박해도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자신없다면 인공호흡을 하면 안된다. 기도 유지가 안 된 상태에서 인공호흡을 하면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가고, 이어서 위장의 음식물이 폐로 흘러가 더 위험해 질 수 있다.”

분당소방서 서현 119안전센터에서 근무하는 김동필(37. ) 소방장은 8번의 하트세이버 인증을 받은 베테랑 구급대원이다.

하트세이버는 심장정지 환자에 대한 적절한 구급활동으로 생명을 구한 구급대원과 일반시민에게 주는 인증서다. 8번의 하트세이버 인증을 받았다는 건 8명의 심장정지 환자를 살렸다는 의미다.

심장정지 환자의 응급처치법에 대해 김 소방장은 능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잘못된 방법으로 인공호흡을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최근 지침도 일반인의 경우 인공호흡은 하지 않고 가슴압박만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면서 가슴압박은 연습하지 않아도 119 상담요원이 전화상으로 지도하면 누구나 충분히 따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소방장은 또 구급대원의 평균 도착시간이 10분정도인데 사실 늦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구급대가 오기 전에 시민들이 심폐소생술을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면서 환자의 의식이 없고 호흡이 힘들어 보이면 바로 119에 신고하고 상황실 지시에 따라 심폐소생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13년차 경력의 김동필 소방장은 7,300여 명이 근무하는 경기도내 소방대원 가운데 가장 많은 하트세이버 인증을 받은 대원이다. 김 소방장을 비롯해 경기도에서 8번의 하트세이버 인증을 받은 소방대원은 4명이다.

2013, 마라톤 도중 쓰러진 60대 남성을 구하면서 첫 하트세이버 인증을 받은 후 4년 동안 8번의 하트세이버 인증을 받았다.

김 소방장은 하트세이버 인증은 심장정지 환자가 병원 도착 전까지 회복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사실 상당히 받기 어렵다.”면서 예전에는 구급차 한 대에 2명 정도만 구조를 나갔는데 지난해부터는 심장정지환자의 경우 구급차와 함께 최소 4명 이상의 대원이 현장에서 적극 대응하고 있어 사람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 편이라고 말했다. 김 소방장은 올해만 2번의 하트세이버 인증을 받았다.

분당소방서는 올해 3월부터 의사의 의료지도아래 현장에서 응급상황처치를 하는 스마트의료지도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현장 도착 후 당직 의사와 영상통화를 통해 상황을 공유하고, 응급약물을 사용하면서 심장정지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졌다.

김 소방장은 올해 6월 실내 자전거를 타다 쓰러진 남자 환자를 구조해 하트세이버 인증을 받았는데 당시에도 스마트의료지도 사업이 큰 도움이 됐다. 분당소방서는 지난해 5명 이었던 심장정지 생존자가 올해 2분기 만에 12명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자신만의 응급구조 비법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매뉴얼대로 한다라는 원칙적인 답변만 돌아왔다. 김 소방장은 비법은 아니고 출동시간 동안 신고자에게 환자상태를 충분히 물어보고 대비를 한 상태에서 현장에 들어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소방장은 환자를 구하기 위한 골든타임이 4분인데 신호위반을 하면서까지 출동해도 평균 10분이다. 아직도 길을 비켜주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구급차에 대한 양보를 당부했다.

하트세이버 베테랑 김동필 소방장에게 배우는 연휴기간 응급처치법

1. 화상을 입는 경우

깨끗한 흐르는 물로 20분 이상 씻어내고, 심한 화상이 아니라면 화상 부위에 입었던 옷은 바로 제거하고 바셀린이나 화상연고를 바른다. 다만 떨어지지 않는 것을 억지로 떼어내지 말고, 물집 등은 터트리지 않는다.

2. 떡과 같은 음식물이 목에 걸린 경우

기침을 하도록 유도한다. 말을 못하거나 입술이 파래지면 복부 밀쳐올리기를 한다. 영아는 5회 등 두드리기와 5회 가슴누르기를 실시한다. 의식이 없어지면 구강 내 이물질을 확인하면서 심폐소생술을 시작한다.

3. 벌초 중 예초기를 사용하다가 상해를 입은 경우

흐르는 물로 상처를 씻어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출혈부위를 심장부위보다 높게 한 상태에서 수건이나 거즈를 감싸 압박한다. 손가락이나 발가락 절단의 경우 절단부위를 소독된 거즈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봉한 후 얼음과 물을 넣은 용기나 주머니에 담아 병원에 가져간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의정부 국회의원 후보자 토론회 4월 2일 '중계방송'
의정부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이하 의정부시토론위)는 오는 4월 10일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의정부시갑·을 선거구의 후보자 토론회를 4월 2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딜라이브 우리케이블TV(채널1), ㈜LG헬로비전 나라방송(채널25)을 통해 중계방송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공직선거법 제82조의2'에 따라 실시되며, 소성규 대진대 교수의 진행으로 의정부시갑 선거구 후보자 2명(더불어민주당 박지혜, 국민의힘 전희경)과 의정부시을 선거구는 후보자 2명(더불어민주당 이재강, 국민의힘 이형섭)이 각 후보의 공약을 중심으로 선거구별로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의정부시갑 선거구 토론회 종료 후 연이어서 개혁신당 천강정 후보의 연설회도 방영된다. 의정부시토론위는 방송일에 후보자토론회를 시청하지 못한 유권자를 위해 모바일과 인터넷, TV, (유튜브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을 통해 후보자토론회를 시청할 수 있는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유권자는 언제 어디서든 우리 지역에서 실시된 후보자 토론회를 확인할 수 있다. 의정부시토론위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가 유권자들이 후보자의 정책과 자질을 비교해 보고 가장 적합한 후보자를 선택 할 수

사회/경제

더보기
양주축협, 동두천시·양주시에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 각각 전달
양주축협(조합장 이후광)이 29일 동두천시에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이후광 조합장을 비롯해 양주축협 임직원들이 동행했다. 올해로 창립 67주년을 맞는 양주축협은 본점을 포함 17개의 신용점포와 사료공장, 유통사업본부를 운영중이다. 지난해 예수금은 936억원이 증가한 1조 5430억 원을, 상호금융대출금은 220억 원 증가한 1조 2740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또한 사료사업에서는 사료물량 감소 등 배합사료시장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생산시스템 재정비 등 손익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유통사업도 신규사업 발굴 등 적극적인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 결과 551억 원의 사업물량을 추진하는 등 내실경영과 차별화된 영업 전략으로 55억2000만 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하며 탄탄한 지역은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모두 어려운 시기임에도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기부해 주신 성금은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에 앞서 양주축협은 지난 27일에도 양주시청에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을 기부했다. 양주시는 양주축협이 기부한 성금을 지역 아동보호전문기관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