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은 의정부시로부터 위탁받은 공공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인간 중심의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공단과 시민이 하나 되는 인간의 행복과 조화를 강조하고 젊고 미래지향적인 의지를 통해 도시와 시민의 여유로운 삶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모토로 삼고 있다.
경영방침으로는 소통하고 화합하는 가족친화 경영, 환경과 고객중심의 시설안전 관리중심, 혁신과 변화로의 재정과 건전성 확보로 정하고 있다.
또한 인근지역주민들의 복리증진과 시민들의 건강과 건전한 여가생활을 위해 종합체육 시설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역점사업으로는 주차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 청결한 시가지를 조성하기 위해 시가지 가로청소와 종량제 봉투사업, 체육시설, 상가관리, 장애인을 위한 행복 콜 사업 등이 있다.
함께하는 경영체계를 구축
지난 1995년 9월 1일 설립되어 의정부시 공공시설을 관리하는 전문공기업인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수장에 최초 여성 이사장이 탄생했다.
"공단은 시민에게 행복을 주는 공기업으로서, 2018년에는 열린 혁신을 기반으로 한 시민과 함께하는 경영체계를 구축하여 소통하고 화합하는 가족친화경영을 계속추진할 계획이다."라는 강은희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지난 10월 제8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강 이장은 취임사에서 "시민안전을 위한 시설관리 강화와 경영효율성을 증대하고 창조적 고객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하겠다"고 말했다.
강 이사장은 취임 후 공단 경영방침에 대해 전 직원 설문조사를 거쳐 관리자 심의 후 최종 결정하였다.
이에 대해 그는 "현장과 고객중심의 시설안전관리와 현장에 답이 있는 자세로 고객을 배려하는 시설관리 및 고객참여로 사회적 가치 제고와 고객안전을 중요시하겠다"고 했다.
또한 환경변화의 탄력적 대응을 위한 경영혁신 추진과 업무개선을 통한 시설이용 증대로 인한 경영수익 및 수지율을 제고하겠다고 의지를 드높이기도 했으며, 소통과 화합으로 내부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외부구성원에 대한 만족도 향상 및 탄력적 대응으로 경영수익 증대를 이룰 것을 다짐했다.
현장과 고객중심의 시설안전관리
개인정보보호관리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공단은 2014년부터 2016년도까지 국민권익 위원회 주관인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되어 내·외부 구성원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였다. 2017년 평가한 경영평가에서는 역대 최고인 전국 9위를 달성하였다.
2018년 사업계획으로는 백세 건강 도시구현을 위한 체육시설인 컬링장 수탁 및 시민중심의 활성화를 위한 근린공원 등의 위탁이 있다.
26개 노외주차장을 현재 13개 자동화 주차장으로 운영 중이며, 2018년에는 점진적으로 자동화 주차장으로 구축하여 시민이 이용하는데 편리성을 증대하는 스마트한 주차장으로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다.
공단의 중장기 방안으로는 외부환경분석 SWOT분석(강.약점, 기회. 위협) 및 이해관계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개혁성, 효율성. 공공성을 강화하고 주차, 환경관리 사업에 이은 기존사업을 강화하며, 레저스포츠 사업. 공원 시설관리사업, 지하도상가활성사업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가족 친화적 운영과 직원들의 자존감을 높인다
한편, 3년 임기로 9월 20일 신임 이사장으로 임명된 강 이사장은 1970년에 첫 공직생활을 시작으로 포천군 가정 복지과장을 거쳐 경기도 여성복지 과장, 경기도 가족 여성정책실장(부이사관) 등을 역임하였고, 2007년 9월부터는 신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0년부터는 의정부시의원으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또, 경기도 여성국장, 의정부시의회 민주당 비례대표의원을 지내왔으며 40여 년간의 공직생활동안 쌓아온 경험과 실무를 바탕으로 탁월한 리더십으로 그 책임을 다 하고 있다.
또한 여성정책 및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가족친화적인 조직운영과 고객과의 소통과 친절을 바탕으로 경영성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강 이사장은 "공단은 의정부시 문제가 함축돼 있다. 가족 친화적 운영과 직원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일에 주력하겠다. 우선 새벽에 가로환경미화원과 함께 땀 흘리며 소통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시민에게 희망과 행복을 주는 공기업 건설에 앞장서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가족친화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온 강 이사장은 "직원들이 행복해야 시민이 행복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강 이사장은 "행복 바이러스의 전염 이론에 기초하여 내부구성원에 직장 만족도 향상 및 고객 경영참여를 통한 열린 혁신시행을 기반으로 재정의 건전성, 시민안전확보, 노·사간의 동반자 관계 및 상생과 화합의 파트너십 등을 강화하여 시민에게 희망과 행복을 주는 공기업 건설에 앞장서고자 한다"며, "우리공단의 오랜 숙원사업인 공기업 경영평가 '가' 등급을 실현하는 최우수 시설관리공단으로 이끌어 가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P·R·O·F·I·L·E
1970년 09월 ~ 1997년 경기북부농업기술센터
1998년 ~ 2000년 경기도북부출장소 청소년담당사무관
2000년 ~ 2005년 경기도청 가족여성과장
2006년 02월 ~ 2009년 09월 경기도 가족여성정책실장(부이사관)
2007년 07월 경기도청 가족여성정책실 가족여성담당관
2007년 09월 ~ 2016년 12월신한대학교 겸임교수(사회복지과)
2010년 07월 ~ 2014년 6월 제6대 의정부시의회 의원
2017년 09월 제8대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