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의정부를빛낸인물

<인터뷰>전해철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경기도민의 행복! 분권 통한 경기도만의 정책 실현"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위한 광역교통청 신설

철교통망을 동서로 확대...수도권 링철도 추진

평화통일 특별도 주민투표 실시

6·13전국지방동시선거를 겨냥해 지난 36일 경기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경기도지사예비후보.

전해철 예비후보는 지방자치 민선 2기 이후 십 수년 동안 경기도에서의 정권교체는 이뤄지지 않았다경기도의 정권교체, 경기도민의 행복을 위해 경기도지사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로부터 분리된 평화통일특별도()주민투표, 수도권광역교통청 신설, 수도권 링(Ring)철도 계획, 4차산업의 혁실클러스트 조성, 여성, 청년일자리창출, 고령화사회의 복지 등은 J정책으로 구체화시킨 공약집을 마련해 맞춤형 복지실현 등 주요 공약을 내세운 전 예비후자는 갈등을 해소하고 협치의 노력을 리더의 덕목으로 꼽기도 했다.

안산상록 갑 2선 국회의원인 전해절 예비후보는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 민주당 원내 부대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경기도 31개시군 대표언론 40여개사 협의체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숙자)는 지난 3121300만 경기도민의 행복을 이끌어가기 위해 도전장을 내민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지난 1월 도당위원장을 전격 사퇴하고 제일 먼저 경기도지사 출마 도전장을 냈다. 36일 출마기자 회견, 10일 북콘서트 등으로 발 빠른 행보를 하고 계신데 경기도지사 주자로서 본인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1. 지난 6일 경기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공식 출마 선언을 했다. 이것은 경기도 각 지역에 맞는 정책과 발전방안을 만들고 실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인데, 특히 그 동안 북부 지역이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여러 규제로 어려움을 겪어 왔기 때문이다.

2. 경기북부 10개 시·군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장차 경기도로부터 분리된 평화통일특별도()가 되도록 임기 중 주민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

3. 10일 열린 북 콘서트는 1만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북 콘서트 현장에서도 많은 분들이 해주신 이야기가 당 내 어려운 일, 필요한 일이 있을 때 피하지 않고 주어진 일을 묵묵히 잘 해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추진력은 물론 소통과 협의, 조정 능력은 필수이다. 저는 우선 참여정부에서 오랜 기간 국정운영을 경험했고, 국회 의정활동을 통해 여러 현안에 대해 이견을 조정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4. 경기도를 위해 중앙정부의 협조를 적극적으로 받아내고 정책 실행능력조정협의소통 부분에서 다른 후보군보다 원활할 수 있다. 또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당시 후보께서 경기도 8대 공약을 만들 때에도 많은 지역에 있는 분들의 의견을 듣고 만들었다. 이처럼 제가 만약 경기도정을 책임지게 된다면 당연히 이를 실천하는 데에도 적임자라 생각한다.

5. 두 번째는 상대적인 안정감이다. 경기도지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으로 경기도만의 도정을 이끌고, 필요한 정책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 저만의 경쟁력이다.

경기도는 보수정당이 20년간 독주를 하던 지역이다 여·야 후보의 가장 격전지가 될듯한데 필승전략이 있으시다면?

민주진영 쪽에선 1998년 임창열 도지사가 당선됐으나 나머지 네 번의 지방선거에서 보수진영에 패배했다. 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중요한데, 인구 1300만 명의 최대 광역지자체에서의 승리로 분권, 자치가 확실히 실현되는 것 역시 실제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도를 바탕으로 전국 각지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약진하고 있는데 민주당 승리를 위해 좋은 후보들이 나와 좋은 경선 경쟁을 하고, 가장 경쟁력 있는 우리당 후보가 본선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과 비전으로 승부한다면 1300만 도민들이 현명한 선택을 해주시리라 기대하고 있다.

대선 과정에서 경기도 발전을 위한 8대 공약을 만든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북부 접경지역 규제완화와 미군공여지 국가주도 개발, 파주와 개성·해주 연계 통일경제특구조성, 남부를 4차 산업혁명 선도 혁신클러스트로 조성, 청정 상수원(취수원) 다변화로 깨끗한 수돗물 공급, 안산시 공동체 회복사업과 사이언스밸리 적극 지원, 서안양 50탄약대 부지에 친환경 융합 테크노밸리조성, 분당선 노선 연장(기흥-동탄2-오산)으로 출퇴근시간 획기적 단축, 기흥호수 등 도심 속 수변공간을 시민공원으로 조성 등이다.

대선 승리 이후 719일 국정자문위가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되었고, 이후 각 부처의 진행상황 등을 직접 챙기고 점검해 왔다. 대통령의 공약을 직접 만들었기 때문에 그 내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따라서 이에 대한 실천 방안도 더 잘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광역교통청 신설과 수도권 링(ring)철도 추진을 제시하셨는데 계획을 설계한 동기와 재원, 실천 가능성은

현재 경기도와 서울을 넘나드는 출퇴근 인구는 하루 210만 명에 달하는데 출퇴근 시간 도로 혼잡 등 교통문제 발생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 원인으로 수도권 전체의 수요와 여건을 고려한 광역교통계획이 아닌 지자체 상황에 따른 개별 교통계획 수립·운영, 간선 교통망 부족, 버스노선 조정의 한계, 환승시설 부족 등이 꼽히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치와 수도권 링 철도 추진, 제대로 된 버스준공영제를 추진하겠다.

현재 도권교통본부는 현황파악 정도의 기능에 그치고 있어 문제해결에 한계가 있다. 광역교통 정책을 효과적으로 총괄하고, 지자체 갈등조정 및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역할을 할 수 있는 광역교통청 신설이 필요하다. 수도권 광역교통청은 대선 당시 경기도 공약 중 하나로 문재인 정부 출범이 후에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되었다.

광역교통청이 설치되면 지자체간 이견으로 어려움이 있었던 광역버스 노선 조정, BRT와 환승센터 설치, 수도권알뜰교통카드 도입 등을 서울과 경기 인천이 대등하게 이견을 조정하며 해결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수도권알뜰교통카드는 자전거·보행 마일리지와 연계해 도입할 시 경기도민의 교통비를 30%정도 절감이 가능해 돈도 아끼고, 건강에도 좋고, 미세먼지도 줄이는 일석삼조 효과를 낳을 것이다.

수도권 링철도는 서울 중심의 방사형 철도를 순환형으로 보완해 이동거리를 줄일 것이다.

기존 국토부 수도권 순환철도는 동쪽으로는 성남, 서쪽으로는 부천 소사를 범위로 하고 있다.

이를 더해 수도권 링 철도를 추진해 동쪽으로는 용인과 광주, 하남, 남양주를 거치고 서쪽으로는 인천공항의 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고양, 김포, 검암, 소래를 연결하겠다.

직접 노선이 지나는 지자체는 물론 주변지역도 기존 경강선과 연계해 환승이 가능해지는 등 교통편의가 많이 제고될 것이다. 이는 장기적으로는 기존 남북중심 경기도 철도교통망을 경기도 동서로 확대해 나가는 노력이기도 하다.

평창동계올림픽을 기회로 맞은 남북 화해기류와 분위기를 경기도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보는데요

지난 대선에서 경기북부 지역 공약과 관련하여 첫째, 접경지역 규제완화와 미군공여지 국가주도 개발, 둘째, 파주와 개성·해주 연계 통일경제특구조성이 있었다.

통일경제특구 조성의 경우 기존 경제특구의 외국인 투자유치 기능에 남북교류협력 기능을 더한개념인데, 조세 및 부담금의 감면, 인허가 절차의 간소화, 사업자와 근로자에게 자금 지원 등의 기능이 있다.

기반을 구축하는 단계에서는 경기도민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여 계획을 구체화해야 하고, 개성공단 폐쇄로 중단됐던 경제협력을 재개하는 단계에서는 통일경제특구 시범단지를 조성하여 가동함으로써 실효성을 높여나가야 한다.

초기에 북한의 개성공단에 대응하는 물류창고 개념의 거점으로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거점지역 중심의 교류협력에서 파주의 LCD, 고양 JDS지구, 김포 남북교류협력단지, 연천 남북교류협력지구 등 배후도시 및 산업클러스터를연계해 확대해나갈 필요가 있다.

미군공여지의 경우 경기도에 51개소 약 6400만평 정도가 있다. 특히 이 전체 면적 중 80%

의정부 ,파주, 동두천, 포천, 양주, 가평, 연천 등 북부에 해당하는데 북부 전체 면적의 4%, 여의도의 20배 정도 크기다. 이중 일부 지속공여지를 제외한 나머지 반환지역은 도시개발사업, 안보테마관광단지 조성 등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사업,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필요한 사업을 통해 개발해야한다.

문재인정부의 핵심 국정철학인 지방자치와 분권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와 경기도 지방자치분권의 필요성에 대해 한 말씀

진정한 자치분권은 중앙의 권한을 지방에 확실히 이양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오랜 기간 지속되어 온 중앙집권체제로 지방에 비해 수도권과 중앙정부에 과도하게 권한이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중앙과 지역의 격차는 협력과 상호발전을 저해하고 있고, 중앙에 집중된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해 중앙과 지방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결국 이를 확실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헌이 필요하다. 자치입법권과 자치재정권 보장이 필요하고, 실질적인 자치행정권과 자치복지권을 보장해 지방정부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최대한 인정하는 것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방자치, 분권을 실현시키는 것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만큼 이번 지방선거에서 개헌과 함께 분권이라는 큰 국정 아젠다를 경기도에서 성공적으로 실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가장 큰 광역자치단체인 경기도에서 분권의 가장 핵심인 보충성의 원칙을 실현하고 자치를 확립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경기도의 모든 현안을 도에서 전부 해결해 나가려고 할 것이 아닌 주거, 보건복지, 여성가족, 교육협력사업 등 시민의 복리증진과 직결된 자치사무와 시군이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자원을 활용해 특화시켜 추진할 수 있는 축산, 산림, 해양수산 등 역량사무는 시군에 재정, 인력과 함께 과감하게 이양할 필요가 있다.

도에서는 안전, 교통, 투자유치, 대규모SOC 등 광역사무와 시군간 재정형평화, 균형발전 전략 등 조정기능이 필요한 사무 등 경기도의 전체적인 청사진 완성을 위해 필요한 일들을 해나가야 한다.

경기도 출자출연기관의 경우에도 20여개가 있는데 출연기관 전반에 걸친 검토를 통해 지역별 특성에 맞춰 각 시군으로 균형감 있게 이전하고, 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재정도 전폭적으로 지원할 생각이다.

국정운영의 많은 경험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동안 겪은 가장 큰 시련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과 리더십을 발휘해 실천했던 경험에 대해 한 말씀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가 가장 큰 시련 중 하나였다. 참여정부 말기 대통령을 보좌했던 분들과 정치에 진출하여 민주주의, 인권, 남북평화, 균형발전 등 참여정부의 가치를 계승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던 것이 본격적으로 정치를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대통령 서거 후 반드시 정권교체를 통해 참여정부의 가치를 실현시켜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를 시작한 이후 지난 2012년 대선, 문재인 당 대표 선출 시, 이번 대선 과정 등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 가까이에서 십 수년 간 많은 일들을 함께 해 왔는데, 이번 대선 승리에 이르기까지 정권교체에 대한 절실함으로 과정의 어려움도 견디고 극복할 수 있었다.

경기도당위원장, 최고위원으로 활동하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대선 과정에서 역할을 했다.

탄핵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였던 우상호 의원이 지난 저의 북 콘서트에서 탄핵이 진행되는 긴 기간 당이 흔들리고 최고위원 이견이 있을 때마다 나선 사람이 있다. 바로 전해철 의원이다. 그는 중심을 딱 잡고 의견이 엇갈릴 때마다 조정을 하고 사람들이 용기 내지 못할 때마다 용기 북돋아주는 참된 지도자였다. 탄핵의 주역은 진정으로 전해철이라고 밝힌 바 있다. 탄핵 당론 결정과 촛불민심과의 결합 등에 대해 당 지도부로서 필요한 의견과 올바른 결정에 이르도록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향후 경기도의 맞춤형정책에 대한 청사진은

경기도는 그동안 경기도만의 정책이 없었다. 이는 그동안 도정을 책임진 분들이 경기도지사직을 다음 정치적 행보를 위한 발판으로 생각하면서 상대적으로 도정에 소홀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경기도만의 도정을 펼치고 정책을 실천할 수 있는 도지사가 필요하다.

각 지역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사업 추진을 통해 경기도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전 지역의 균형잡힌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

향후 통일 시대 대비 대한민국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강점인 북부 권역의 경우 평화적인 경제특구 지정을, 청정상수원 다변화로 인한 각종 규제 받고 있는 동부 권역은 상수원보호지역의 합리적 조정이 필요하다.

서남부의 경우 우수한 인프라 기반이 이미 잘 조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이 있어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발전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에 조성된 판교테크노밸리, 안산사이언스밸리, 광교테크노밸리, 광명·시흥 R&D 클러스터, 부천만화영상특구 등을 강화하고 우수한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의 메카로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안산사이언스밸리(ASV)는 경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국책연구기관을 포함한 산연이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200여 벤처기업과 2,000여명의 석·박사들이 입주해 첨단 분야(로봇, 전자정보통신, 의료기기, 자동차부품, 의약, 정밀화학, 바이오, 신재생에너지 등)에서 연구성과와 사업성과를 내고 있다. , 교통이 편리한 우수한 지리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개발이 정체된 안양시 박달동 일원은 현재 위치한 군 시설을 재배치하고 기존 공업부지 고도화를 통해 수도권 내 대표적인 첨단 복합단지로 조성해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육성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도지사 후보로서 여러 평가들이 있지만 당내기반이 튼튼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당 내 기반이 튼튼하다는 것은 일정 부분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막연한 것이 아니고 그간의 활동과 당 내에서의 역할 등이 고려되고 평가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의 북 콘서트에 당 내외 많은 분들이 참석해 응원을 해 주셨다. 특히 민주당 현역 의원 45, 민주당 소속 경기 지역 도의원 60여 명, 민주당 소속 경기 지역 자치단체장 10여 명이 참석했는데, 이는 그동안 당에서 필요한 일들을 피하지 않고 잘 수행해 왔다는 점에서 동료 의원들이나 우리 당 소속 자치단체장들께서 신뢰를 보내주시는 것으로 생각한다. 경기도당위원장으로 당원교육 등을 통해 당원들과 소통하고 어려운 원외지역위원회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 대선 과정에서 도당위원장으로 경기도 60개 지역위원회 전체를 다 다니며 각 지역위원회의 핵심 당원, 대의원 등 우리당 구성원들과 정권교체를 위해 함께 했다.

이런 것들이 이번 경선 과정에서도 충분히 평가받고 판단되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경기도민에게 한 말씀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지방자치와 분권 그리고 경기도에 필요한 정책을 경기도에서 확실히 실현시키고자 경기도지사에 출마하게 되었다.

이번 경선과 본선 과정에서 전해철이 이끄는 경기도가 어떤 경기도가 될지 비전과 정책을 구체적

으로 보여드리고, 실제 이를 실현할 수 있다는 확신과 신뢰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취재단=본기사는 경기지역신문협의회 40여개회원사가 공동보도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의정부시의회, 제328회 임시회 개회...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의정부시의회가 지난 11일 제32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18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의정활동에 들어갔다. 이번 임시회의 주요 의사일정으로는 14일까지 상임위원회별로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과 조례안 및 그 밖의 안건 등을 심사하고, 15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상임위 심사를 거쳐 올라온 추가경정예산안을 종합심사한다. 이어 18일 제2차 본회의에서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안건을 의결하고, 시정질문 및 답변의 건을 처리하고 폐회할 계획이다. 이날 제1차 본회의에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는 김현주, 김태은, 강선영, 정미영, 김현채 위원을 선임했으며,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으로 김태은, 정진호, 김지호 위원 외 외부 위원 7명을 선임했다. 5분 자유발언에서는 정미영 의원이 '의정부 학교시설 개방에 관하여', 김지호 의원이 '장암동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관련 문제에 대한 제언'에 대해 발언했다. 이어 김연균 의원이 대표발의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7호선 연장 복선화 건설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번 촉구 결의안에는 경기도와 국토교통부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정시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고, 복선-단선-복선으로

사회/경제

더보기
의정부시상권활성화재단, 오렌지나무시스템과 소상공인 지원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의정부시상권활성화재단(대표이사 박봉수)과 오렌지나무시스템(대표 박민규)이 지난 8일 소상공인 경영안정 및 사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오렌지나무시스템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총괄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공모하는 2024년 희망리턴패키지 경영개선·재창업지원 사업의 경기도 지역 주관기관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소상공인 경영안정 및 성장환경 구축 ▲소상공인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소상공인 권익향상을 위한 정보 제공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의정부시 소상공인 대상 희망리턴패키지 사업홍보 및 모집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재단 사무실에 경기북부지원센터를 마련해 희망리턴패키지 신청 및 접수를 지원할 예정이다. 박봉수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어려운 환경에 놓인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을 적극 홍보하고,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두 기관이 협력을 통해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희망리턴패키지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대표적인 소상공인 지원사업으로, 경영위기 또는 폐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개선과 재창업을 패키지(교육, 사업화자금)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